제주가치 통합돌봄 시범사업 10월부터 본격 시행 
제주가치 통합돌봄 시범사업 10월부터 본격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질병과 사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제주도민 누구나 혜택
가사.식사.긴급돌봄 등 서비스...2025년 8대 서비스로 확대

질병과 사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제주도민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 누구나 긴급상황에서 일상까지, 돌봄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제주가치 통합돌봄 시범사업’을 내달 1일부터 시행된다고 18일 밝혔다.

제주가치 통합돌봄은 국가정책사업인 노인장기요양보험, 장애인활동지원 등 ‘기존 돌봄’ 서비스와 연계하되 자격기준 미달 등으로 기존 서비스를 받지 못한 도민들까지 포함한다는 점에서 그 대상이 대폭 확대된다.

돌봄이 필요한 도민에게 가사와 식사 등 ‘틈새돌봄’ 서비스를 지원하고 갑작스런 위기 상황이나 예측하지 못한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긴급돌봄’ 서비스를 해 주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혼자 사는 20~30대 직장인이 다쳐서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거나 어르신이 질병과 사고 등으로 수술 후 퇴원했지만 돌봐줄 가족이 없는 경우 돌봄을 신청할 수 있다.

제주도는 우선 2024년 12월까지 가사와 식사, 긴급돌봄 등 3대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2025년 1월부터는 건강의료와 주거편의, 방역방충, 일시보호, 동행지원 등 8대 서비스로 확대하기로 했다.

다만 서비스 지원기준은 ‘틈새돌봄’의 경우 기준중위소득 85% 이하, ‘긴급돌봄’은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소득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기준 중위소득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본인 부담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지원금액은 ‘틈새돌봄’의 경우 연간 150만원까지, ‘긴급돌봄’은 연간 60만원 한도 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

관련 예산은 내년 12월까지 지방비로 42억원이 확보됐고, 예상 이용대상은 2800여 명이 될 것으로 제주도는 추정하고 있다.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주소지 읍면동을 방문해 신청하면 되고 복지팀 담당자가 가정을 방문해 돌봄 욕구에 맞는 맞춤형 계획을 수립한 뒤 요양보호기관 등에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제주도는 통합돌봄 서비스를 위해 그동안 읍면동 전담인력과 예산을 확보하고 조례 개정과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 10개 서비스 제공기관 선정 등을 마쳤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돌봄 걱정이 없는 제주 구현에 힘쓰겠다”며 “생애주기별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해 도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