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 겪었을 일상적 폭력 주목...이유 구체화해야"
"제주도민 겪었을 일상적 폭력 주목...이유 구체화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교육청, 18일 평화.인권교육 발전방안 포럼 개최
제주도교육청은 18일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 기술 명시를 위한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을 개최했다.

제주4·3을 기술하는데 있어 1947년 3·1절 기념대회 이후 제주도민이 겪었을 일상적 폭력 사태에 주목해 봉기의 원인을 조금 더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교육청은 18일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 기술 명시를 위한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서 주진오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명예교수는 2020년 도면회 대전대 교수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살의 성격을 명확히 보여주는 서술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희생자의 규모를 제시하는 것과 함께 제주4·3특별법 개정안 통과 및 시행, 진상 조사와 국가 책임 명료화, 사건의 성격과 역사적 평가 확정이 서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4·3 기술이 초등 교과서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지만 현재 제주 4·3은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배제됐다”고 전하며 “그러나 올해부터 사용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11종의 검정 교과서 가운데 일부 출판사가 4·3을 서술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밝혔다.

주 명예교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집필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4・3이 교과서에 들어가는 것도 물론 중요한 일이지만, 오히려 계기교육의 자료를 충실하게 제작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은 현재 출판사별로 집필되고 있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에 제주4·3이 제대로 기술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처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 가운데 4종에 제주4·3이 기술되고 있다. 지난해 제주도교육청은 전시본 중 ‘제주4·3사건은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했다’고 기술한 출판사에 강력한 이의를 제기했으며, 출판사측은 이를 반영해 ‘남로당’으로 수정했다”며 “10월 초 주요 출판사를 방문해 평화, 인권, 정의 등 미래 가치를 실현하는 제주4·3의 역사가 제대로 기술될 수 있도록 교과서 집필진과의 간담회와 홍보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