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해녀 네트워크 구축…전국 해녀 만난다
한반도 해녀 네트워크 구축…전국 해녀 만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2일 제16회 제주해녀축제 연계 제주토론회 개최

해녀정책 추진의 지역적 한계를 넘어 정부 차원의 해녀 보존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16회 제주해녀축제와 제6회 해녀의 날을 기념해 22일 오후 4시 휘닉스제주에서 ‘한반도 해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제주토론회’를 개최한다.

지난달 부산권역 순회 토론회에 이어 제주에서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는 강원, 부산, 울산, 경북, 경남, 제주 등 전국 6개 지역 해녀들이 만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현직 해녀를 중심으로 구성된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해녀회를 비롯해 부산광역시 기장군 나잠어업협동조합, 울산광역시 나잠연합회, 경상남도 거제한라나잠협회, 경상북도 해녀협회, 제주특별자치도 해녀협회 대표를 중심으로 해녀 90여명이 참석한다.

독도박물관 김경도 학예팀장이 ‘제주해녀의 울릉도․독도 출향물질’을 주제로 발표하며, 한국수산학회 류정곤 소장이 ‘전국 해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해녀 업무를 담당하는 각 지방자치단체 관계자와 해녀대표가 참석해 ‘전국적인 해녀 네트워크 확대 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제주 토론회 이후에는 지역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서해와 남해 해녀들을 중심으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권역별 순회와 함께 11월에는 정부 정책 발굴을 위한 국회토론회도 예정돼 있다.

제주도는 최종적으로 전국해녀들이 참가하는 가칭 ‘한반도 해녀포럼’ 발족을 구상하고 있다.

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제주도의회 박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2동)은 “지난 부산토론회에서 여러 의견을 모은 만큼 이번 토론회는 더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라며 “국비 확보와 해녀 정책 법제화를 위한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제주도와 도의회의 뜻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현 정무부지사 역시 “지역에 국한된 해녀 정책 추진의 한계를 넘어 정부 차원의 해녀 보전 정책 수립을 끌어내려면 전국 지자체가 협력해 한반도 해녀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며 “전국 순회 토론회 개최를 통해 해녀 어업·문화 전승과 보전을 위한 광범위한 정책적 공감대를 형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16회 제주해녀 축제와 제6회 해녀의 날 기념식은 22일부터 24일까지 해녀박물관과 구좌읍 일원에서 열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