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자를 위한 특별한 혜택
자원봉사자를 위한 특별한 혜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주희.
이주희.

▲자원봉사자를 위한 특별한 혜택

이주희, 제주도자원봉사센터

 

제주도에서는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고 봉사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며 봉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여러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중 대표적인 3가지 혜택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첫 번째, ‘자원봉사 마일리지제’ 다. 이 카드는 ‘1365’ 자원봉사 포털 사이트에 등록된 누적 봉사 시간이 300시간 이상인 자원봉사자만 발급 받을 수 있는데, 도내에서 운영하는 공공시설이나 공영주차장에서 할인 받을 수 있고, 도내 자원봉사 할인 가맹점에서도 최대 25%까지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두 번째로, ‘우수 자원봉사자 간병비 지원 사업’ 역시 ‘1365’에 등록된 누적봉사 500시간 이상인 자원봉사자나 배우자가 실제 간병 서비스 이용 후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평생 1회, 1일 10만원 이내, 최대 50만원까지) 1월 이용자부터 소급 적용이 가능하며 예산 소진 시 종료될 수 있으니 서둘러 신청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몸도 마음도 든든한 ‘자원봉사 종합보험’이다. 자원봉사 활동 중 발생하는 각종 사고에 대한 상해 치료비 등을 국가가 지원하는 보험 제도로써 ‘1365’를 통해 참여한 봉사자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자원봉사센터(710-8885)에 문의하면 도움 받을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자원봉사 센터는 앞으로도 이러한 혜택이 더욱 확대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부족한 점은 더 개선하며, 홍보는 강화해 도내의 자원봉사 문화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강예지.
강예지.

▲‘생활 공구 대여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강예지, 제주시 연동주민센터

 

요즘 유튜브, SNS만 봐도 셀프 수리, 셀프 시공 등 스스로 만들고 고치는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셀프 수리나 시공을 위한 ‘공구’는 어떻게 해야 하지? 하는 고민을 하다가 결국 전문가에게 맡겨본 경험들이 꽤나 있을 것이다.

“일 년에 몇 번 밖에 사용하지 않는데 사기에는 비용도 부담스럽고… 이런 공구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하는 이러한 주민들을 위해 연동주민센터에서는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연동 주민을 대상으로 ‘생활공구 대여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실시했다.

그동안 시범 운영을 하며 발생했던 미비점을 보완하고, 인기 공구를 추가 구입해 올해부터는 이용 대상을 제주 시민으로 확대하며 운영 중에 있다.

연동 주민센터 ‘공구대여소’에서는 일반 드릴 외에도 28종 등의 공구를 구비하고 있으며, 대여를 원하는 제주 시민은 누구든지 신분증만 지참해 방문하시면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고 3일간 1인당 최대 2개의 공구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미리 필요한 공구가 대여 가능한지 방문 전 문의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린다. 또한 올해부터는 사용자의 의견을 듣고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 중인데 결과를 분석해 앞으로 운영할 때도 좋은 의견은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연동주민센터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서 공유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강경희.
강경희.

▲플라스틱 제로 제주를 위해

강경희, 서귀포시 천지동주민센터

 

얼마 전 「플라스틱 없는 삶」이란 책에서 “바닷새 중 90퍼센트 이상이 소화기관에 플라스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을 접했다.

이는 바다 주변에 서식하는 생물들만의 일은 아닐 것이다. 곳곳에 쌓여가는 플라스틱들이 이미 우리의 몸 속에도 미세 플라스틱으로 축적돼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불편한 진실에 대해 우리는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다.

지난 9월, 「2023 제주 플러스 국제 환경 포럼」에 참석했다. 개인, 기업, 정부 차원에서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논의와 노력이 행해지고 있음을 알게 돼 그나마 다행이었지만 재활용을 위해 수거된 플라스틱 쓰레기의 상당량이 배출과 수거 과정에서의 문제점으로 인해 다시 폐기물로 처리되고, 재활용을 위한 플라스틱을 오히려 수입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우리가 노력해야 할 부분이 아직 많다는 것 또한 느끼게 됐다.

따라서 포럼에서 제시된 「2040 플라스틱 제로 제주」10가지 과제는 플라스틱을 덜 생산하고, 재활용률도 높이는 데 다함께 실천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다회용품 사용, 제로 웨이스트 제품 구매, 환경을 살리는 매장 이용, 중고제품을 이용하고 안 쓰는 제품 나눔하기, 재활용품은 철저히 분리 배출하기, 장바구니 사용하기 등과 같은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당장 조금 불편하더라도 하나씩 실천하는 것이 플라스틱의 위협으로부터 조금 더 빨리 자유로워질 수 있는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

 

 

※본란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