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 어느 시간에 살고 있을까?
나는 지금 어느 시간에 살고 있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상미, 제주대학교 교수 실버케어복지학과/ 논설위원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시간을 구분한다면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눌 수 있다. 만약 지금 현재 어딘가 마음이 불편한 상태에서 과거를 떠올리면 어떤 감정이 올라올까. 지나간 일에 대한 후회, 죄책감, 억울함 등이 떠오를 것이다. 

반면 지금 마음이 편안하고 행복한 상태라면 과거를 떠올릴 때 좋은 추억이 생각날 확률이 높다. 또한 만약 지금 현재 어딘가 마음이 불편한 상태에서 미래를 떠올리면 어떤 감정이 올라올까. 지금 걱정하고 있는 일이 실제로 미래에 생길까 초조하고 두렵고 막막할 것이다. 


반면 지금 마음이 편안하고 행복한 상태라면 미래를 생각하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는 희망이 떠오를 확률이 높다. 그러나 내가 가지고 있고 통제할 수 있는 시간은 언제뿐인가. 지금-여기 즉, 현재뿐이다. 과거는 이미 지나가서 없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아서 없다. 그렇다고 해서 과거와 미래가 필요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지금-여기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얼까. 과거에 내가 그런 일을 겪어서 억울하고 속상하고 실망스러웠던 경험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과거의 좋았던 추억을 유지하려면 즉, 과거의 경험에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배우기 위해 과거는 필요하다. 

미래에 걱정되고 불안한 일을 실제로 맞이하지 않으려면, 원하는 희망을 이루려면 즉, 앞으로의 방향을 잡기 위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 일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미래는 필요하다. 

과거와 미래는 지금-여기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한 수단일 때 존재의 의미가 있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지금, 허락된 공간은 여기뿐이다. 지금-여기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시간과 정열,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물론 이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지금까지 에너지를 과거와 미래로 사용해왔던 패턴, 습관, 행동을 고친다는 것이 어렵다. 어렵다는 의미가  불가능하다는 말과 같은 의미인가? 아니다. 어렵다는 말은 쉽지 않지만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는 나의 습관들을 바꿔야 한다. 

우리는 언제 행복해야 할까.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한다. 나중에 무언가 이뤄놓고 나서 행복하겠다는 것은 환상이다. 그때 가서 행복하지 않으면 어떡할 것인가. 지금-여기서 나에게 필요한 일, 실행에 옮겨서 실제로 나에게 득이 되는 일, 직접통제의 일 즉,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우리는 언제까지 행복하면 좋을까. 영원히, 영원히 행복을 느낀다면 정말 좋을 것이다. 지금부터 영원히 행복하려면, 계속 행복을 유지하려면 나의 행복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실천하는 것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 어렵고 안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은 안 할 핑계를 찾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해야 할 이유가 한 가지만 있다면 무조건 해야 한다. 안 할 이유 수천 가지 찾지 말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다른 방법은 없다. 내 삶을 내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내 시간을 어떻게 쓰고 에너지를 어디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것인가 생각해보고 실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나는 지금 이 글을 읽는 순간 어느 시간에 살고 있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