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도는' 공공자전거...이용률 저조에도 비싼 자전거 도입
'헛도는' 공공자전거...이용률 저조에도 비싼 자전거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시, 연말까지 대당 100만원인 페달 자전거 90대 도입
강하영 의원 "이용 활성화와 자전거도로 기반시설 먼저 갖춰야"
제주시가 현재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
제주시가 현재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

제주시가 이용률이 저조한 공공자전거 사업을 다시 시작했지만 자전거 타기가 활성화될지 의문이다.

공공자전거 가격은 서울시 ‘따릉이’ 71만원, 수원시 ‘반디클’은 23만원인데 제주시는 100만원으로 수원시 자전거보다 4배나 비싸다.

22일 제주시에 따르면 7차례 유찰 끝에 지난 8월 도외 업체의 자전거 90대를 도입, 연말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9000만원으로 잠금장치와 GPS(위성항법장치)를 부착한 페달식 자전거 대당 가격은 100만원이다.

앞서 제주도는 60만원짜리 전기자전거 구입 시 3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 제주시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일반자전거를 구입한 셈이다.

남북 고저(高低)로 오르막이 많고 자전거도로가 제대로 개설되지 않다보니 공공자전거 이용률은 저조하다.

제주시는 대여·반납을 할 수 있는 자전거 스테이션 11곳을 설치했지만 하루 평균 이용 대수는 6대에 불과하다.

제주시는 자전거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10%로 책정, 2011년 131대의 자전거를 도입했다. 이중 76대(58%)는 낡아서 매각 처리했고, 19대(15%)는 분실했다. 현재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는 36대다.

강하영 제주도의회 의원은 지난 20일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용률이 저조한 공공자전거 도입이 절실한 사업이었느냐”며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자전거도로 기반시설이 우선 보장돼야하는데 구입에만 몰두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현지홍 의원도 “수원시 공공자전거는 23만원이며, 전기자전거는 60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는데 100만원에 페달 자전거를 도입, 구매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고 따졌다.

강병삼 제주시장은 “자전거 타기 활성화는 교통난 해소와 시민 건강을 위해서 확대가 필요하다”며 “도난 방지와 위치 추적을 위해 잠금장치와 태양광 GPS장치를 부착해 상대적으로 구입단가가 오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