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산소 체임버 어촌계 설치, 해녀의 전당 건립 등 국가 차원 도움의 손길 필요
고압산소 체임버 어촌계 설치, 해녀의 전당 건립 등 국가 차원 도움의 손길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해녀의 가치 어떻게 더 높일까...(하)국비 지원 확대

체임버는 개당 5000만원 달해

국회 내년 예산 반영할지 주목

제주도의 ‘해녀복지’ 사업은 해녀진료비 지원, 고령 해녀 특화검진비, 현업 고령 해녀 수당, 유색 해녀복 지원, 해녀 테왁 보호망 지원, 어촌계 신규 가입비 지원, 신규해녀 초기정착금 지원, 제주 해녀 건강증진 및 안전교육 등 10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제주도 조례로 운영되고 있는 해녀 의료비 지원은 국민건강보험법상 요양급여 중 외래 진료비 본인부담금에 한해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제주지역 전·현직 해녀는 8245명이다. 내년 예산이 확정된다면, 진료비 등 지원으로 1인당 평균 11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그러나 이는 자부담 진료비를 2500원으로 잡아 단순계산하더라도 1인당 440회의 병·의원 진료를 받아야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으로 현실성이 떨어진다.

제주지역 103개 어촌계에서는 지속해서 1인용 고압산소 체임버 설치를 요청하고 있다. 제주의료원과 서귀포의료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가까운 어촌계 사무실이나 해녀탈의장에서 산소 체임버를 사용할 수 있다면 잠수병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개당 5000만원에 달하는 산소 체임버 구입을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다. 국비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전체 어촌계에 산소 체임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제주도 예산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우선 75대를 구입하기 위해 정부에 38억원(국비 19억원, 도비 19억원)을 요구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는 해녀가 지역적인 직업군이라는 이유로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다.

그러면서 “어촌계 2곳을 대상으로 산소 체임버 시범 설치를 위해 1억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한 상태”라며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설치에서부터 안전하게 운용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제주해녀어업이 최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의 세계중요농업유산(GIHAS)으로 등재된 만큼 해녀어업 문화전승 등 해녀 사업은 국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회가 내년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국비를 반영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제주지역 해녀들은 정부 지원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공약으로 해녀의 전당 건립을 제시, 제주 해녀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김건희 여사도 최근 제주시 종달어촌계를 찾아 해녀와 어업인들과 대화를 갖고 “제주해녀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로 여러분들이 손으로 직접 딴 안전한 해산물이 많은 국민들의 식탁에 오르고 있다”며 “특히 정부에서는 해녀의 전당 건립 등 해녀의 가치와 소중함을 지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제주도는 해녀문화가 제주에만 국한돼서는 단합된 힘을 낼 수 없다고 보고, 내년 전국해녀들이 참가하는 가칭 ‘전국해녀협회’를 창립한다는 구상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해녀문화를 보존·전승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관심과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며 “해녀정책 추진의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어 정부 차원의 해녀 보전정책 수립을 끌어내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