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언더2연합 정회원 가입...세계와 함께 기후위기 공동 대응
제주도, 언더2연합 정회원 가입...세계와 함께 기후위기 공동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기후그룹 언더2연합 총회 참석해 정회원 가입
오영훈 지사 "국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
오영훈 제주지사가 3일 오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최된 기후그룹 ‘국제 기후변화 네트워크 세계도시연맹(언더2연합·Under2 Coalition)’ 총회에 참석해 정회원 가입에 서명했다.
오영훈 제주지사가 3일 오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최된 기후그룹 ‘국제 기후변화 네트워크 세계도시연맹(언더2연합·Under2 Coalition)’ 총회에 참석해 정회원 가입에 서명했다.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도도시인 제주가 전 세계 지방정부와 함께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오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최된 기후그룹 ‘국제 기후변화 네트워크 세계도시연맹(언더2연합·Under2 Coalition)’ 총회에 참석해 정회원으로 가입했다.

언더2연합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세계 최대 비영리단체인 기후그룹이 2015년 5월 설립한 유일한 회원 연합체로, 현재 45개국 200여 지방정부가 가입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총회에는 언더2연합 회원 주요 국가 각료와 주지사, 지방정부의 장들이 참석해 지역 기후행동 정상회담과 기후행동회의를 개최하고, 글로벌 기후 리더십 언더2연합 가입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진행했다.

언더2연합 MOU는 2010년 수준 대비 2030년까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45%를 감축하고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도 이하로 억제하기 위한 실천적 탄소중립 확산을 협력·지원하겠다는 약정서다.

제주도는 올해 초 언더2연합 가입 의사를 밝힌 뒤 지난 8월 가입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언더2연합은 특별회의 등의 협의를 통해 제주도의 최종 가입을 확정했다.

언더2연합 회원은 △2050 탄소중립 목표 제시 △언더2연합 MOU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 설정 △현재 또는 향후 감축 목표를 제시할 수 있는 전략 채택 및 공표 △언더2연합 사무국에 매년 온실가스 배출 측정량 고시 등을 이행하거나 이행을 확약해야 한다.

제주도는 이번 언더2연합 가입에 따라 글로벌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앞당길 수 있는 온실가스 감축계획, 기후변화 적응대책, 에너지 비전계획, 탈석탄 친환경 재생에너지 정책 등 탄소 저감 대책을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오영훈 지사는 서명식 직전 언더2연합 사무국과의 인터뷰에서 “언더2연합 가입을 통해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 협력 강화, 정책 수립·추진 역량 강화,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국제 사회의 관심과 동참 유도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도 도시 제주가 국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탄소중립을 위해 차근차근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날 오후 열린 언더2연합 총회 브레이크아웃 의제 세션에서 ‘지방정부 외교의 중요성’을 주제로 기조연설했다.

오 지사는 영어로 진행한 연설에서 “전 세계의 노력에도 기후위기를 극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국가 간의 이해관계로 인해 유기적인 협력에 한계를 보이기 때문”이라며 “제주가 언더2연합 회원 도시 간의 협력을 굳건하게 만드는 지방외교 플랫폼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제주도와 함께 브라질 고이아스주와 토칸티스주가 언더2연합 회원 도시로 가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