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선별진료소 올해 말 종료...일반의료체계 전환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올해 말 종료...일반의료체계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월 1일부터 대응체계 개편... ‘경계’ 단계 당분간 유지

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운영 중인 코로나19 선별진료소가 올해 말 종료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위해 내년 1월 1일부터 대응체계를 개편하되 감염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검사·치료비 등의 지원은 유지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다만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 동시 유행에 대비해 현재 ‘경계’ 단계인 코로나19 감염병 위기단계는 당분간 유지된다.

일반의료체계 전환에 따라 PCR 검사 건수 감소와 보건소 기능 정상화 등을 고려해 도내 선별진료소 13개소(보건소 6, 의료기관 7) 운영은 올해 말 종료된다.

지정병상은 전면 해제된다. 감염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검사·치료비 등의 지원은 유지되고, 먹는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인 자,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의 PCR 검사비용 지원(본인 부담금 30~60%)도 유지된다.

또한 응급실·중환자실 입원환자, 고위험 입원환자, 요양병원·정신의료기관, 요양시설 입소자 PCR 검사비용 지원(본인부담금 20%)과 보호자(간병인) PCR 검사비용 지원(본인부담 50%)도 지속된다.

감염취약시설 종사자의 검사비는 전액 본인이 부담한다. 다만 감염취약시설의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경우 보건소에서실시하는 선제검사는 무료 검사를 지속하게 된다. 중증환자에 한해 일부 지원되던 입원치료비도 계속 지원된다.

이와 함께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환자들이 입원해 있는 병원급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유지되고, 효과적인 유행 상황 모니터링과 변이 감시를 위해 양성자·하수 감시 등의 다층 감시체계도 유지된다.

감염병 경계단계가 유지되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보건복지부)·중앙방역대책본부(질병관리청) 합동대응체계도 지속된다. 제주도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이어갈 계획이다. 

제주지역은 2020년 2월 21일 도내 최초 환자 발생 이후 올해 8월 31일까지 45만1523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으며, 이 중 318명이 사망했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 추세이고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감염병도 유행하고 있는 만큼 마스크 착용과 위생수칙 준수, 주기적 환기 등 방역수칙을 자율적으로 실천해 건강 관리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