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부산 엑스포 실패 변수 전망...총력 대응 강화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부산 엑스포 실패 변수 전망...총력 대응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제주 유치 추진 전략 점검 보고회...유치 열기 확산, 신청서 작성방향 전략 논의
15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2025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추진 전략 점검 보고회에서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15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2025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추진 전략 점검 보고회에서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부가 2025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유치하기 위한 절차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여 제주지역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부산 엑스포 유치가 무산된 점이 APEC 정상회의 개최지 선정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제주 유치를 위한 총력 대응이 절실한 상황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5일 제주도청에서 2025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추진 전략을 점검하기 위한 보고회를 개최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외교부는 연내에 추진기획단을 구성하고 내년 초 유치신청서 제출에 이어 내년 2~3월 외교부 현장평가와 프리젠테이션 등을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APEC 정상회의 유치에는 제주를 비롯해 인천, 부산, 경북 경주 등 4곳의 지방자치단체가 경쟁 중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최근 엑스포 유치 실패가 개최도시 선정에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철저한 대응이 요구된다.

제주도는 청정한 자연환경과 온화한 기후, 풍부한 문화관광자원 등 강점을 부각하면서 회의시설, 숙박, 공항, 교통·경호 여건 등 대외적 환경뿐만 아니라 행사 소요재원 조달과 인력 확보, 행사 운영계획을 세부적으로 점검하며 대응 역량을 높이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2020년부터 APEC 제주 유치 추진준비단을 꾸렸으며, 올해에는 유치 업무를 추진하는 전담조직을 구성했다. 유치 업무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도와 행정시 관련 부서 14개 주무과장을 추진단에 추가해 외교부와 경쟁도시 동향, 현재까지 추진상황, 유치신청서 작성 등 세세한 전략과 협조·지원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다른 지방의 변수 등에 대비해 유치 열기를 확산하고 유치신청서 작성방향과 전략이 논의됐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지지여론 확산을 위한 도내외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범도민 유치위원회를 발족해 도민화합을 통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도권 옥외전광판과 도심 버스정류장, 지하철 광고, 전 야구선수 박찬호 등 유럽에서 인지도가 높은 셀럽 등을 통한 지지선언 등을 추진 중이다. 제주도가 추진하는 감귤 소비 판촉과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행사 등을 통해서도 APEC 제주 유치의 당위성과 적합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특히 정계와 대정부 네트워크 등을 총동원해 유치 활동을 강화하고 민간 참여 지지활동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성중 행정부지사는 “2030 엑스포 유치 실패로 부산지역에 대한 동정여론이 변수로 부각되는 상황에서 재점검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각 부서별 협업을 바탕으로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