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예수와 이웃 바라보며 공동체 이뤄가자
아기 예수와 이웃 바라보며 공동체 이뤄가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천주교·기독교 성탄 메시지 전달

성탄 미사·예배 열려 예수 탄생 의미 되새겨
제주중앙성당에서
성탄절인 25일 오전 제주시 삼도이동 천주교 중앙성당에서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는 성탄 미사가 열리고 있다. 고봉수 기자

성탄 대축일인 25일 제주지역 천주교와 기독교에서는 성탄 미사와 예배를 열고 “성령과 함께 구유에 누워 계신 아기 예수가 바로 우리의 판단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천주교 제주교구장 문창우 비오 주교는 신자들에게 보내는 2023 성탄절 사목서한을 통해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예수님께서는 누추한 마굿간에서 탄생하셨다”며 “마굿간은 죄로 물든 우리 자신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걸어온 인류의 시간 속에서 인간이 가진 탐욕과 이기심으로 하느님께 깨끗한 방을 내어드릴 수 없다”며 “오늘날 세계는 크고 작은 울부짖음의 모습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제주 사회 역시 제2공항을 둘러싼 논의가 여전히 해결될 기미 없이 공동체의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핑크빛 미래의 시간을 이야기하면서 국제자유도시와 평화의 섬으로의 지표들은 매번 충분한 논의 없이 진행하는 일방적인 정책의 현장을 자주 목격한다”고 지적했다.

문 주교는 “그러나 하느님은 우리를 너무도 사랑하시기 때문에, 나약한 인간 안에서 성령의 이끄심으로 다시금 태어나기를 원하신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오늘 우리에게 포대기에 싸여 한 아기가 되어 오셨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령과 함께 구유에 누워 계신 아기 예수를 다시 바라보자”며 “이 아기가 바로 우리의 판단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성안교회
성탄절인 25일 오전 제주시 아라일동 기독교 제주성안교회에서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는 성탄 예배가 열리고 있다. 고봉수 기자

제주도교단협의회 역시 성탄 메시지를 통해 “제주교회들이 새로운 희망과 위로가 돼야 한다”며 “제주를 섬기고 사랑하는데 더욱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교단협의회장 강두성 목사는 특히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화가 전쟁 중인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이끄는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그리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백성들에게도 전해짐으로 전쟁을 멈추고, 상처받은 땅과 상처받은 백성들이 참된 평화를 찾고 하루속히 치유되고 회복돼 가길 소망한다”고 염원했다.

제주영락교회에서도 25일 심상철 위임목사를 비롯한 신도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탄절 축하 예배와 성탄절 칸타타 등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가 열렸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지난 24일 제주성안교회 주일예배와 천주교 제주교구 중앙성당에서 열린 성탄절 전야 미사에 참석한 데 이어 25일 제주영락교회에서 열린 성탄절 축하예배에 참석해 갑진년(甲辰年) 새해 제주도민들 모두의 무사 안녕을 소망했다.

오 지사는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이 땅에 빛과 희망으로 오신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한다”며 “넉넉한 나눔과 이웃 사랑으로 매서운 한파도 이겨내는 마음 따뜻한 성탄절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