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취약계층에 대한 작은 관심
재난취약계층에 대한 작은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대선.
강대선.

▲ 재난취약계층에 대한 작은 관심

강대선, 서귀포시 안전기획팀장

 

추워지는 겨울철, 우리 일상 곳곳에서 발생하기 쉬운 사고 위험은 더욱이 노후한 전기, 가스 등 열악한 주거 환경으로 지내고 있는 안전취약계층에게는 주의가 더 필요하다. 취약계층 가옥의 경우 대부분 낙후돼 전기, 가스 시설이 위험하게 설치돼 있고 관리가 잘 되지 않아 화재위험에 크게 노출돼 있는 경우가 다반사다. 따라서 유사시 재산 피해는 고사하더라도 인명피해 우려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생계조차 어려워 안전 문제에 관심을 둘 여력이 없는 재난취약계층을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보호해야 할 의무는 누구에게 있을지 다시한번 생각해 본다.

서귀포시에서는 2001년부터 재난취약가구에 대한 안전점검을 서귀포시민안전봉사자협의회와 서귀포소방서 등 안전전문가들로 구성된 봉사단체와 함께 재난취약가구를 방문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17개 읍면동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가구, 장애인 가구 등 재난취약가구 221곳에 대한 노후전등교체, 전기전열기구 점검, 가스누출경보기 설치, 소화기교체 등을 진행했다.

갑진년 새해에도 서귀포시민봉사자협의회와 함께 17개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재난취약가구에 대한 안전점검 및 재난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요령 등 안전교육도 실시한다.

새해를 맞아 내 주변의 이웃들에게 조금만 관심을 갖고 서로의 건강과 안부도 물으면서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준다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 데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김태석.
김태석.

▲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 납부 잊지마세요

김태석, 제주시 취득세팀장

 

1월은 지방세 중에서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납부의 달이다.

납세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등록면허세 제도와 고지서 없이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는 다양한 납부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자 한다.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은 과세기준일(1월 1일) 기준으로 면허·허가·인가·등록·신고 등 각종 면허를 받은 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이다. 흔히 우리 주변의 음식점, 편의점, 미용업 등 자영업에서부터 택시에 대한 면허,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통한 통신판매업에 대한 면허, 총기 소지에 대한 면허 등이 모두 해당한다.

만약 면허를 받은 후에 사업장이 폐업됐다면 행정청의 인허가 부서에 반드시 신고해야 등록면허세가 부과되지 않는 점 주의하기 바란다.

등록면허세는 사업의 종류 및 그 규모 등을 고려해 제1종~제5종까지 구분하며 면허의 종별에 따라 제1종 4만5000원~제5종 7500원이며, 읍·면 지역은 제1종 2만7000원~제5종 4500원으로 차등 부과한다.

납부 기한은 1월 31일까지다.

이러한 등록면허세를 고지서 없이도 납부하려면 CD/ATM, 지방세입계좌, 인터넷/모바일뱅킹, 신용카드, ARS(1899-0341), 국세청 위택스(www.wetax.go.kr) 홈페이지 등 다양한 납세편의 제도를 이용하면 된다.

연초에 부과되는 등록면허세는 다른 세목에 비해 금액이 적어 놓치는 경우도 많다. 납기가 지나면 3%의 납부지연가산세가 추가로 부과될 수 있으므로 이점 참고 바란다.

 

 

양근혁.
양근혁.

▲ 골치 아픈 쓰레기 처리 만능키

양근혁, 서귀포시 생활환경과

 

사회가 발전할수록 쓰레기는 더욱 다양한 종류로 배출된다.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면 생활폐기물, 사업장에서 발생하면 사업장폐기물, 해양에서 발생하면 해양폐기물, 영농에서 발생하면 영농폐기물 등으로 불린다. 쓰레기 종류가 이렇게 많으니 버리려고 하는 사람들이나 올바른 배출을 안내하고 처리해야 하는 행정기관이나 쓰레기 처리에 골치아픈 것은 당연하다.

행정기관에서는 쓰레기의 종류별 배출 장소, 배출 방법 등 홍보물로 인쇄해 안내하고 있지만 보급에 한계가 있고 종류별로 구분 배출하기 힘든 경우를 겪는 게 다반사다.

언제 어디서든 쓰레기 처리 방법을 쉽게 찾아볼 수 없을까? 이런 고민 끝에 탄생한게 ‘쓰레기 처리 안내 디지털 웹페이지’이다.

서귀포시는 올해부터 시 홈페이지 내에 ‘쓰레기 종합처리 디지털 웹페이지’를 본격 운영 중이다.

생활쓰레기 종류별 배출 방법 안내 뿐만 아니라 읍면동 별 생활쓰레기 배출 장소(클린하우스, 재활용도움센터), 노후 슬레이트 처리 지원 사업, 명예환경감시원 운영, 플로깅 활동 참여, 도로청소차 운영 등 알아두면 편리한 쓰레기 처리 방법을 종합 안내하고 있다.

서귀포시 홈페이지에서 ‘환경’ 부분에 있는 ‘생활쓰레기 디지털 안내 시스템’을 들어가보면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이제부터는 쓰레기 처리에 골머리를 앓지 말고 PC나 핸드폰 등 디지털 기기만 있으면 이용이 편리한 ‘서귀포시 생활쓰레기 디지털 안내 시스템’을 이용하길 권해 드린다.

 

 

※ 본란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