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우리는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심리상담가/논설위원

필자가 상담실을 개소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선배에게 상담 요청이 왔다. 선배는 여태 잔병치레 없이 건강하게 살아왔는데 나이가 들어 신체 곳곳에서 예측하지 못했던 문제들이 생겨 병원을 방문하는 일이 늘었다고 한다. 


2년 전에는 뇌출혈로 수술을 받았고, 목 디스크, 협착증이 생겨 두 달을 심한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며 치료를 받고 세월 앞에 장사 없다는 말을 요즘 실감하며 건강에 대한 두려움이 생겼다고 한다. 오로지 성공을 위해 하루에도 몇 가지 일을 동시에 하며 내 몸 돌볼 시간 없이 열심히 살아온 선배 이야기를 경청하며 젊은 세대들에게 지혜를 전하고 싶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왜 당신은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하려고 애쓰는가? 멀티태스킹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비밀의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멀티태스킹을 잘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관련 없는 일에 푹 빠져 쓸데없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관찰되었으며 성과는 모든 면에서 뒤떨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성과가 모든 것을 말해주는 이 세상에서 멀티태스킹은 언제나 당신을 실망시킬 것이다. 스티브 우젤이 말한 것처럼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시간이 흐르면서 현대 인간의 이미지는 점차 멀티 태스커로 변해버렸다. 이젠 모든 국민들이 스마트폰과 함께 동시에 몇 가지를 처리하면서 즐기는 세상이 되었다.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우리는 멀티태스킹을 완전히 몸에 익히고 있다고 믿지만 사실은 스스로를 미친 듯 몰아가는 것에 불과하다.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하면 집중력이 분산된다. 세 가지 일을 하면 그중 하나는 완전히 망치게 될 수도 있다. 멀티태스킹은 업무 속도를 늦추고 우리를 바보로 만든다. 어쩌면 온 가족이 탄 자동차가 무시무시한 트럭과 부딪치는 일이 문자 메시지 단 하나 때문에 벌어졌을 수도 있다. 이런 멀티태스킹은 한 가족의 불행 그 이상의 것을 야기할 수 있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옳지 못한 선택을 내리고 고통스러운 실수를 저지르며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멀티태스킹은 간혹 가능하지만, 좋은 효과를 내는 방법은 절대 아니다. 


현재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알아내고 그 일에 전념해야 한다.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중요한 한 가지에 집중해라.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우리는 과거 조상들이 평생 동안 받아들였던 것보다 더 많은 정보와 선택지를 하루 동안에 받아들이고 그에 파묻혀 살고 있다. 이에 어찌할 바 모르고 서두르다 보면 우리가 너무 많은 일을 시도하면서 성취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된다. 가치 있는 삶으로 가는 길에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한 가지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 성공과 행복이라는 보상뿐 아니라 그보다 더 귀한 무언가를 선물로 받게 된다. 그것은 바로 후회하지 않는 삶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hhjj 2024-02-07 19:08:30
한가지일에 몰두해야 효율적인 능력이 발생하는법 좋은글잘읽었습니다.

겨울 2024-02-07 01:19:54
선택과 집중, 몰입을 해야한다는 말씀을 담은 글이네요! 잘 알고 있지만 그래도 우리는 항상 포기를 어려워하고 다 이루려 하는 욕심에 결국 모두가 부족함에 이르는 그런 실수를 계속 하는것 같습니다. 앞으로라도 한가지 일에 열과 성을 다하자는 마음으로, 최선의 선택과 효율적인 행동력으로 임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캔디 2024-02-06 09:37:11
자신에게 중요한 무엇에 전념하고
그 단 하나에 초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라~
그러면 성공과 행복이 따른다.
그게 바로 후회하지 않는 삶이다.
나는 정신없이 이것저것에 산만했던것을
선생님의 글을 읽으며 반성해보며
한 가지에 몰입해야 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