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평화재단 첫 상근 이사장에 누가…관심
제주4·3평화재단 첫 상근 이사장에 누가…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지사 임명 방식 전환 후 첫 이사장 선임…15일까지 접수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제주4·3평화재단이 첫 상근 이사장 공모에 나섰다.

특히 제주도지사가 임명하는 방식으로 전환된 이후 첫 이사장 선임인 만큼 관심이 집중된다.

제주4·3평화재단 임원추천위원회는 관련 규정에 따라 상근 이사장 공개 모집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인사권 개입 논란 등으로 인해 이사장 자리가 공석이 된 지 4개월 만이다.

4·3평화재단을 대표하고 재단의 업무를 총괄하게 될 상근 이사장은 4·3 또는 과거사 관련 분야에 전문성과 조직 운영, 경영 능력을 기본 요건으로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 박사학위 소지자는 공무원 근무 또는 민간 활동·연구 경력 10년 이상이면서 관련 분야 활동·연구 경력이 7년 이상이어야 한다. 석사 이하는 공무원 또는 민간 활동·연구 경력 13년 이상, 관련 분야 활동·연구 경력 7년 이상이어야 한다.

공고·접수 기간은 2월 13일부터 28일까지 15일 동안이며 접수 방법은 제주4·3평화재단을 직접 방문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이후 재단은 서류심사와 면접심사, 도지사 임명 절차 등을 거쳐 4·3추념식 전인 3월 말까지 이사장을 선임할 계획이다.

상근 이사장의 임기는 선임일로부터 2년이며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부미선 제주4·3평화재단 사무처장은 “제주4·3평화재단과 함께 제주4·3의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기여하고 화해와 상생의 미래를 열어가는데 함께 해 줄 역량 있는 분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재단법인 제주4.3평화재단 설립 및 출연 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통해 기존 비상근이었던 이사장 체제를 상근으로 전환했다. 재단의 책임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4·3의 정치화와 도지사의 재산 인사권 개입이라는 논란이 발생했고, 이어 개정안에 반발한 고희범 전 이사장과 오임종 전 이사장 직무대행이 잇따라 사퇴하면서 재단 이사장직이 장기간 공석으로 남아있는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