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도핫플레이스] 소박하고 담백하고 은은한 풍광의 ‘유혹’
[팔도핫플레이스] 소박하고 담백하고 은은한 풍광의 ‘유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천미천 진수내(川)

흙붉은오름에서 발원해
절경에 웨딩촬영 ‘성지’

울창한 삼나무 숲길 산책
사진 찍을 때마다 ‘작품’
잔잔하게 흐르는 진수내의 모습. 잔잔한 물결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모든 근심 걱정이 사라진다.
잔잔하게 흐르는 진수내의 모습. 잔잔한 물결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모든 근심 걱정이 사라진다.

제주는 화산 활동과 이에 따른 수많은 용암분출로 이뤄진 화산섬이다.


이 때문에 제주의 토질은 전체적으로 물 빠짐이 좋은 화산토로 이뤄져 내린 빗물은 대부분을 지하로 스며들어 평상시에는 하천과 계곡은 물이 흐르는 모습을 볼 수 없는 건천(乾川)이다.


제주의 하천에도 장마나 태풍 등 집중호우 때에는 물이 흐르는 광경을 볼 수 있다. 유유히 흐르는 잔잔한 모습이 아닌 성난 맹수의 포효처럼 커다란 굉음을 내며 주위 모든 것을 집어 삼킬 듯 광폭하다.


하지만 이런 제주에서도 잔잔히 계곡의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울창한 숲 사이로 잔잔한 파문(波紋)이 일어나는 진수내.
울창한 숲 사이로 잔잔한 파문(波紋)이 일어나는 진수내.

▲사진 촬영의 명소 진수내


한라산 백록담 아래 흙붉은오름에서 발원해 사려니 숲길과 삼다수 숲길을 지나 서귀포시 표선면 하천리 해안까지 이르는 제주에서 가장 긴 하천인 천미천중간지점인 진수내(川).


진수내는 천미천이 지나는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의 한 지점에서 불리는 이름이다.


이 지역주민이 아닌 일부 제주도민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곳이지만 최근 젊은층의 개별관광객들과 웨딩촬영을 준비 중인 예비 신혼부부들 사이에서는 인기 만점인 ‘핫플레이스’다.


제주시에서 표선면을 잇는 번영로 중간지점에 위치한 진수내는 다른 하천이나 계곡과 달리 접근성이 좋다.


우선 내비게이션에 ‘대비공원(大妃公園)’을 검색한다.


젊은층 사이에서는 대비공원보다 전국 유명 커피 전문점 입구로 더 알려져 있다.


대비공원으로 진입한 후 대비공원에서 200여 m 더 진입하면 천미천이 품은 보석인 진수내가 등장한다. 주변에 주차할 곳도 충분하다.


주차 공간에 들어설 즈음부터 제주의 다른 하천이나 계곡에서는 볼 수 없는 절경이 펼쳐진다.


동백나무와 복숭아나무, 자배나무, 버드나무 등 진수내를 둘러싼 다양한 나무들 사이로 옥색 계곡물이 시야에 들어온다.


차에서 내려 계곡으로 들어서는 순간 ‘와~’하고 탄성이 절로 난다.


제주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풍광이 펼쳐진다.


제주 그 어디서도 느낄 수 없는 소박함, 담백함, 은은함이 한데 어우러진 곳이다.


우선 울창한 숲 사이로 잔잔한 파문(波紋)이 장관을 연출한다.


이 곳은 1970년대 즈음 계곡물을 인근의 목장 등에 이용하기 위해 계곡 허리에 보(洑)를 설치해 물을 가둠으로써 지금의 아름다운 모습을 자랑하고 있다.


물이 있는 계곡과 계곡을 감싸고 있는 나무들 사이로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도록 주변도 잘 정비돼 있다.


계곡을 가득 메운 물은 시시각각 다른 색깔과 다른 모습으로 다가온다. 파란 하늘빛이 비칠 때는 코발트색으로, 숲이 반영(反影)될 때는 옥색으로. 그리고 물을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온다.


바람이 불 때마다 잔잔히 이는 물결을 가만히 보고 있노라면 모든 근심걱정이 사라진다.


계곡물 위로 얼굴을 드러낸 바위들을 징검다리 삼아 계곡을 건너면 진수내의 또 다른 세계가 펼쳐진다.

진수내의 삼나무 숲길. 숲길을 산책하다 보면 마음의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진수내의 삼나무 숲길. 숲길을 산책하다 보면 마음의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울창한 삼나무 숲.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오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숲길이 생겼으며, 빛 한줄기 들어오지 않을 정도의 울창한 삼나무 숲길을 여유롭게 걷을 수도 있다.


진수내 주위가 이렇듯 아름다우니 누구라도, 아무 곳에서나 카메라 셔터를 누르면 작품이 탄생한다.


이렇듯 다른 곳에서는 감상할 수 없는 진수내만의 숨은 절경으로 몇 해 전부터 웨딩촬영을 나선 예비 신혼부부들의 성지가 됐다.


각 커플마다 각자 촬영감독의 지시에 따라 곳곳에서 포즈를 취하고, 어떤 핫 포인트에서는 여러 예비 신혼부부들이 줄을 서서 대기하는 모습도 쉽게 눈에 들어온다.


심지어 어떤 웨딩이벤트사에서는 작고 예쁜 조각배까지 동원, 계곡물에 조각배를 띄우고, 신혼부부를 태워 촬영하기도 한다.


연인끼리, 친구끼리 계곡 옆에 캠핑용 의자를 펼쳐 놓고 앉아 여유롭게 차 한 잔을 하면서 진수내의 풍광을 즐기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

진수내 나무 그늘 아래서 차를 즐기는 탐방객들.
진수내 나무 그늘 아래서 차를 즐기는 탐방객들.

진수내 나무 그늘 아래서 친구들과 고기를 구우며 술잔을 기울이는 어르신들이 술과 안주를 권한다.


자신을 ‘진수내 지키미’라고 소개한 나이 지긋하신 한 어르신은 “수십 년 전부터 이곳을 찾아와 쓰레기를 줍고, 태풍에 부러진 나뭇가지 등을 정비하고 청소하며 관리해오고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서 잘 놀고, 놀던 자리만 깨끗하게 정리하고 돌아갔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