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저출생, 청년 이탈, 고령화 가속…인구정책 종합계획 '주목'
제주 저출생, 청년 이탈, 고령화 가속…인구정책 종합계획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제2차 인구정책 종합계획(2025~2029) 수립 착수…인구문제대책 모색
저출생, 인구 유출, 지역 불균형 등 인구구조 변화 요인 분석…대응 방안 마련
제주시 전경.

제주시 전경.

인구 감소, 저출생, 청년층 이탈, 고령화 심화 등 날로 심각해 지고 있는 제주의 인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작업 본격화되고 있어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의 인구변동과 구조적인 변화에 대응하고 제주 발전과 연계한 지역 맞춤형 중·장기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 제주도는 내년부터 5년 동안 시행될 제2차 인구정책 종합계획(2025~2029)을 수립할 예정이다.

제주지역 인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문제가 겹치고 있다. 올해 2월말 기준 제주지역 주민등록인구는 67만3665명으로, 지난해 말(67만5252명)보다 두 달 사이 1587명이 줄었다. 지난해 5월부터 10개월 연속 주민등록인구가 줄어 10개월 동안 3450명이나 감소했다.

올해 들어 2개월 동안 40대 이하에서만 3047명이 감소한 반면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2만1950명으로 늘어났다. 노인인구 비중은 18.1%로 상승해 처음으로 18%대에 진입한 상태다.

지난해 출생아 수는 통계 작성 이래 가장 적은 3200명에 머물렀고, 2009년 이후 14년 만에 제주로 들어온 전입 인구보다 제주를 떠난 전출인구가 많은 순유출(1687명) 현상이 나타났다. 더욱이 청년층(19~34세) 인구 순유출은 2163명에 달했다.

이에 따라 제주 실정에 맞는 종합적인 인구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오영훈 지사도 “인구정책종합계획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 실질적인 제주만의 인구정책으로 만들어 내는 게 올해 중요한 과제”라고 말하기도 했다.

제주도는 인구정책 종합계획에서 저출생, 인구 유출, 지역 불균형 등 인구구조 변화 요인을 분석하고, 대·내외적 여건 변화에 따른 인구 영향과 대응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또한 정부의 인구시책 변화를 반영해 제주 인구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출산, 육아, 여성, 청년, 노인, 주거 등 복지분야와 교육, 산업, 교통, 도시, 관광, 문화 등 다양한 영역과 연계할 수 있는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종합계획이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라는 점에서 제주에 적합한 종합적인 방향과 추진계획이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올해 1차 종합계획을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추진할 2차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면서 “출산, 육아, 돌봄, 일자리, 주거, 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고려해야 한다.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세부 시행계획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