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총선] 제2공항 후보별 ‘찬성’ ‘반대’ ‘유보’ 입장차 뚜렷
[제주 총선] 제2공항 후보별 ‘찬성’ ‘반대’ ‘유보’ 입장차 뚜렷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10 총선 10대 어젠다 후보자에게 묻다 (1)제주 제2공항 갈등 해법

제주시갑 … 문대림 ‘유보’ 고광철 ‘찬성’
제주시을 … 김한규 ‘유보’ 김승욱 ‘찬성’ 강순아 ‘백지화’
서귀포시 … 위성곤 ‘찬성’ 고기철 ‘찬성’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서 건설계획이 추진 중인 제주 제2공항 조감도.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서 건설계획이 추진 중인 제주 제2공항 조감도.

제주일보와 제주MBC, 제주CBS, 제주의소리 등 제주지역 주요 언론4사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정책선거와 유권자 중심의 선거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선거보도자문단을 구성하고 제주의 현안과 미래를 담은 ‘10대 어젠다’를 선정했다. 본지는 ‘10대 어젠다’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과 해법, 정책 대안을 세부적으로 비교 분석해 기획 보도한다. 이번 기획보도는 언론4사가 실시한 4·10 총선 2차 여론조사(본지 3월 19일자 보도)에서 3% 이상의 지지도를 얻은 후보를 대상으로 했다.

1. 제주 제2공항 갈등 해법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찬성’, ‘반대’, ‘유보’ 등 후보별, 선거구별로 뚜렷한 입장차를 보였다. 또한 제2공항 갈등에 대해서는 저마다 자신만의 해법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사진 왼쪽), 국민의힘 고광철 후보(사진 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사진 왼쪽), 국민의힘 고광철 후보(사진 오른쪽).

▲제주시갑=제2공항 건설계획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유보적인 입장을, 국민의힘 고광철 후보는 원칙적으로 찬성 입장을 표명했다.

문 후보는 “국책사업으로 예산이 반영돼 진행되고 있지만 제2공항 찬반 입장을 떠나 환경, 안전 이슈와 수용능력에 대해 명확하게 정리돼야 한다”며 “국내선과 국제선 역할 구분 없이 2개 공항을 동일하게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 후보는 “여론수렴은 필요하지만 경제 회복을 위한 대규모 국책사업이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면서 “제주시갑 지역 유권자들이 우려하는 제2공항 건설로 인한 상권 수요분산에 공감한다. 제2공항 건설로 분산되는 상권 수요대책이 반듯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갈등 해법에 대해 문 후보는 “이해당사자 간 갈등을 중재할 수 있는 5자 협의체(찬반단체, 국토부, 제주도, 도의회)를 구성해야 한다. 여론조사보다 주민투표 방식이나 확장된 공론화 방식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 후보는 “도민 전체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그간의 정치인들과 제2공항을 정쟁으로 삼아 갈등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갈등 해소에 초점을 두고 책임 있게 다가가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왼쪽),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가운데),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오른쪽).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왼쪽),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가운데),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오른쪽).

▲제주시을=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는 유보,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는 찬성,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는 반대 입장을 제시했다.

김한규 후보는 “도민들의 의사가 가장 존중돼야 한다. 정치인들이 개인적인 입장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찬반 의견이 팽팽한 상황에서는 갈등을 오히려 부추기는 결과가 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승욱 후보는 “제2공항은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 제주의 하늘길을 넓히고 동서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토대가 된다”면서 “제주의 경제 위기 해결과 성장 동력을 위해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순아 후보는 “실질적 경제적 효과가 크게 발생할 것이라 볼 수 없다. 제주 환경에 악영향을 주고 상하수도 문제, 쓰레기 문제 등 제반비용 지출이 더 클 것”이라며 ‘전면 백지화’를 주장했다.

갈등 해법에 대해 김한규 후보는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주민 스스로 결정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승욱 후보는 정부의 종합사업관리 조직 중심으로 갈등 조정, 도민사회가 검증을 요구한 5가지 사안 검증, 개발 이익 환원, 국비 지원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강순아 후보는 “최종적으로 제주에서 결정해야 한다.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며 “대규모 개발사업시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주민투표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왼쪽), 국민의힘 고기철 후보(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왼쪽), 국민의힘 고기철 후보(오른쪽).

▲서귀포시=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와 국민의힘 고기철 후보 모두 찬성 입장을 표명했다.

위 후보는 “성산 제2공한 추진의 필요성에 대한 입장은 변함이 없다. 다만 군사기지나 핵전력 배치 등 평화의 섬 제주를 전략도서화 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이어 “공항 건설 과정에서 시민들이 무엇을 준비하고 얻어나갈 것인지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며 “앞으로 공항 건설의 법적 절차를 밟아가는 과정에서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 후보는 “정부가 조속히 고시를 마무리하고, 다음 단계인 환경영향평가와 실시설계에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규모 국책사업에 크고 작은 의견 차이는 있을 수 있다”면서 “공항 개발 과정에서 토지 보상 등 피해가 없도록 하고, 인구 증가에 따른 불편사항도 해소해야 한다. 공항 운영에 제주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이익을 제주도민에게 환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작 2024-03-21 10:36:57
반대의 이유는상권이군요 관광객 분산을 우려해서라니 참으로 애석합니다 제주가무너지면 제주시는살아남나요 젋은이들 일자리찾아 떠나고 모멘텀없는 상황은 도태뿐이지요 허브공항 배후도시 투자유치 함께상생하는길입니다 지금처럼관광객들은 자기가가고싶은곳을 선택해서 방문할것이고 볼것많고 인프라풍부한 제주시는 타격이 없을것입니다 상생을 핌비로 발목잡는 비극이 없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