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총선] 제주4·3 완전한 해결 과제 제시-이념 논쟁 미묘한 입장차
[제주 총선] 제주4·3 완전한 해결 과제 제시-이념 논쟁 미묘한 입장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10 총선 10대 어젠다 후보자에게 묻다(2) 4·3 화해와 상생 넘어 인권과 미래 가치로

문대림 "보상금 유족에게도 지급되도록 특별법 개정"
고광철 "보상금액 상향 필요, 유족 상처 치유방안 마련"
김한규 "유족 결정 간소화 특별법 개정, 빠른 명예회복"
김승욱 "희생자 신고 대상 확대, 4·3의 기록화와 세계화"
강순아 "5·18 유족 보상 처럼 4·3 유족에 보상 이뤄져야"
위성곤 "4·3 왜곡 등 처벌조항 마련하는 특별법 개정"
고기철 "재보상, 수형인 등 명예회복 조속히 이뤄져야"

제주일보와 제주MBC, 제주CBS, 제주의소리 등 제주지역 주요 언론4사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정책선거와 유권자 중심의 선거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선거보도자문단을 구성하고 제주의 현안과 미래를 담은 ‘10대 어젠다’를 선정했다. 본지는 ‘10대 어젠다’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과 해법, 정책 대안을 세부적으로 비교 분석해 기획 보도한다. 이번 기획보도는 언론4사가 실시한 4·10 총선 2차 여론조사(본지 3월 19일자 보도)에서 3% 이상의 지지도를 얻은 후보를 대상으로 했다.

 

제주4·3평화공원 내 행방불명인 표석.
제주4·3평화공원 내 행방불명인 표석.

제주4·3의 완전한 해결과 과제에 대해 총선 후보들은 저마다의 해법을 제시하면서도 이념 논쟁 극복에 대해서는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제주시갑=4·3의 완전한 해결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4·3희생자에게 한정된 보상금을 유족에게도 지급되도록 특별법을 개정하겠다. 경찰 또는 수용소에 구금됐던 피해자들도 희생자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4·3에 대한 이해 부족과 이념적 잣대로 왜곡하고 있다. 진상조사단의 조사권한을 분명하게 명시한 4·3특별법을 개정하고,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고광철 후보는 “4·3 진상규명과 완전한 보상을 얘기해 온 민주당 의원들의 보상방식에 문제가 있다. 보상금액 역시 적절한 상향이 필요하고, 유족 상처를 치유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 후보는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선정에 힘써 여야와 이념을 떠나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화해와 상생의 상징으로 정체성을 확립시켜 나가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제주시을=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는 “유족 결정 간소화를 위해 특별법을 개정하겠다. 희생자 유족에 대해서는 실무위 결정으로 하도록 권한을 넘겨 빠른 명예회복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은 프로야구 개막전에 참석할 시간은 있지만 4·3추념식에 참석할 시간은 없다고 한다. 여당 인사들은 4·3은 김일성의 지시였다며 도민 자존심에 상처를 줬다. 대통령과 여당부터 언행을 삼가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는 “4·3이 이념과 정쟁의 소재로 언급되지 말아야 한다”며 “이념 논쟁을 극복하고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4·3의 기록화와 세계화(4·3기록물 유네스코기록유산 등재)가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끊임없는 대화와 명확한 역사 인식을 통한 각계의 노력이 필요하다. 실제 상당 기간 구금됐지만 죄가 없어 석방됐던 분들 등을 포함해 희생자 신고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는 “4·3 추가 진상조사와 관련해 경찰기록 열람 등 조사권한을 강화하는 개정이 필요하다. 5·18 유족 보상이 이뤄지는 것처럼 4·3 유족에 대한 보상도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수정권이 권력을 잡을 때마다 4·3의 역사성을 뒤집으려는 행위들이 벌어지고 있다. 역사부정처벌법을 제정해 희생자와 유족에게 아픔을 가하는 행위를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귀포시=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는 “4·3 왜곡 등에 대한 처벌조항을 마련하는 특별법 개정을 추진하겠다. 4·3 희생자 유족에 대한 5·18 수준의 사회정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 진상조사 지원, 4·3 정명, 4·3 정의 규정 개정 등을 약속하고 “국가폭력의 기억을 인권의 가치로 승화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고기철 후보는 “조속한 재보상과 현재 진행 중인 수형인 등에 대한 명예회복이 조속하게 이뤄져야 한다. 일괄적인 명예회복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화합과 상생을 기반으로 4·3을 해결하려고 노력한 일련의 과정과 결과를 평화정신으로 연결해야 한다”면서 화합과 상생의 평화운동을 제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