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자정까지 `비상대기' 6.10 시위 촉각
한, 자정까지 `비상대기' 6.10 시위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나라당은 쇠고기 파동 이후 최대 규모의 촛불집회가 열린 10일 오후 늦은 시각까지 주요 당직자가 `비상대기' 상태를 유지하며 집회 규모와 충돌 여부 등에 촉각을 세웠다.

홍준표 원내대표, 주호영 원내수석부대표, 조윤선 대변인, 김정권 원내대변인, 나경원 5정조위원장, 김선동 원내부대표 등 주요 당직자는 비상근무에 돌입, 이날 자정무렵까지 국회에 남아 집회 상황 등을 분석하며 상황을 예의 주시했다.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대기하던 당직자들은 오후 10시반께부터 광화문 앞 시위대 4천여명(당 추산)이 여의도로 이동, 당사 앞에서 항의 시위를 벌일 계획이라는 정보가 입수되자 당사를 비우고 국회로 자리를 옮겨 만일의 충돌에 대비했다.

당사 앞에 모인 시위대 5백여명(경찰 추산)이 오후 11시께부터 당사에 계란을 투척하며 쇠고기 재협상에 대한 한나라당 대응을 비난하자 경찰은 경력 4개 중대를 배치해 당사 점거나 시위대-당직자 간 물리적 충돌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한 주요 당직자는 "집회에서 다치는 사람이 나와서는 안된다"며 "13일 효순.미선양 추모집회, 15일 6.15선언 집회는 좌파적 성격이 강한 만큼 이날 집회가 쇠고기 정국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나라당이 이날 집회에 촉각을 세운 것은 자칫 이날 집회가 정권 퇴진 등 정치적인 구호로 얼룩지거나 과격시위로 치달을 경우 상황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는 데다 13일로 예정된 효순.미선양 추모 6주기 기념 촛불집회의 향방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

게다가 고유가와 물가 급등으로 민생이 어려운 와중에서 불거진 권력투쟁적인 모습에 대한 국민의 따가운 시선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청와대 참모진의 일괄사의 표명에 이은 내각 총사퇴 임박, 정부와 당 차원의 쇠고기 미국 방문단 급파, 고유가 대책 등 민심수습책이 잇따라 나오고 있는 만큼 `촛불민심'이 수습국면에 접어들기를 기대하고 있다.

앞서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은 우리 당에서 비상근무하는 날"이라며 "오늘 밤늦도록 당직자들은 자리를 지키고 시위상황을 개별 점검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날 집회가 6.10 항쟁과 연계돼 과격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을 우려하면서도 집회 자체에 대해서는 말을 삼간 반면 통합민주당 등 야당의 장외투쟁에 대해서는 각을 세웠다.(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