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축구 정대세.홍영조, 22일 남북전 출격 대기
北축구 정대세.홍영조, 22일 남북전 출격 대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북한이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축구 아시아 3차 예선 최종전(22일 오후 8시.서울월드컵경기장)에 정대세(가와사키), 홍영조(베자니아 베오그라드) 등 주전들을 총출동시킬 전망이다.

16일 대한축구협회와 북한 축구대표팀에서 뛰고 있는 안영학 소속 팀인 수원 삼성에 따르면 정대세와 홍영조 등 선수단 33명이 예정대로 19일 베이징을 경유해 입국한다.

김정훈 감독이 이끄는 북한 대표팀은 14일 요르단과 홈경기 2-0 승리로 일찌감치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을 확정해 1.5진을 파견할 것으로 점쳐졌지만 결국 `드림팀'으로 꾸렸다.

이는 남북이 최종예선에서도 본선 티켓을 놓고 맞붙을 수 있어 이번 6차전이 3조 1위 자리를 건 기선제압 성격이 강한 데다 원정경기 패배에 따른 부담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본 J-리그에서 뛰고 있는 `아시아 루니' 정대세는 북한의 간판 공격수로 지난 2월 동아시아대회 때 두 골을 넣어 공동 득점왕을 차지하는 등 매서운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다.

정대세와 공격 쌍두마차인 홍영조는 세르비아리그에서 활동하고 있고 요르단과 원정 1차전과 홈 5차전에서 각각 한 골과 두 골로 혼자 득점을 책임지는 빼어난 골 감각을 과시했다.

또 주전 미드필더인 안영학도 국내 K-리그 수원 동료인 조원희, 이정수와 맞닥뜨린다.

반면 허정무호 공격의 핵인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 무릎 이상으로 출전이 불투명하지만 투르크메니스탄과 5차전 때 해트트릭을 작성한 김두현(웨스트브롬)이 정대세, 홍영조와 화력 대결을 벌인다.

한편 한국은 북한과 3승2무(승점 11)로 동률인 가운데 골득실(한국 +7, 북한 +4)에서 앞서 박빙의 선두를 지키고 있다. 지난 3월26일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2차전은 북한이 내부 사정을 이유로 중국 상하이로 장소를 옮겨 진행했고 남북이 0-0으로 비겼다.

역대 A매치 상대전적은 한국이 5승5무1패로 우위. 한국은 1990년 10월23일 친선경기 2차전 1-0 승리 이후 18년 가까이 6경기 무패(2승4패) 행진을 이어왔다.

북한은 최근 남북실무협의에서 서울 대신 제3국 또는 제주도 개최를 요구하다 경기 포기시 몰수패(0-3 패배)와 벌금 징계에 최종예선 진출권까지 박탈될 수 있음을 깨닫고 종전 주장을 철회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