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수준 대학 육성에 8천250억 지원
세계수준 대학 육성에 8천250억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WCU' 사업 공고…선정된 대학원은 학생증원 허용

정부가 국내 대학들을 세계적 수준으로 육성하기 위해 5년 간 8천2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는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World Class University) 사업계획을 확정, 공고했다고 19일 밝혔다.

WCU 사업은 `두뇌한국(BK)21'에 이어 교과부가 대표적인 대학 재정지원 사업으로 키우기 위해 기획한 것으로 지난달 초 시안이 공개된 바 있다.

교과부는 시안 발표 후 대학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거친 뒤 일부 내용을 수정, 이번에 확정안을 공고했다고 말했다.

◇ WCU 사업이란 = WCU 사업은 국내 대학들의 국제화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고안한 사업이다.

세계적인 대학이 되려면 무엇보다 세계적 수준의 교수를 확보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보고 외국의 저명 학자를 국내 대학에 임용할 때 드는 인건비 전액, 연구비 등을 지원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초빙 대상은 해외 대학ㆍ연구소ㆍ기업체 소속의 교수 또는 연구원으로 외국인, 외국 국적을 가진 재외동포, 해외 소재 한국 국적의 학자 등이 포함된다.

교과부는 해외 학자들을 전일제 교수로 채용해 새 전공ㆍ학부를 개설하는 경우(지원유형1), 기존 학과 또는 연구소에 해외학자 1~2명을 전일제(全日制) 교수로 채용하는 경우(지원유형2), 노벨상 수상자 등 세계적 석학을 비전일제 교수로 초빙하는 경우(지원유형3)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눠 지원할 계획이다.

◇ 선정 대학원은 정원증원 허용 = 공청회를 거쳐 수정ㆍ보완된 내용 가운데 하나는 `지원유형1'에 선정된 대학에 대해 대학원생 정원을 늘릴 수 있도록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대학설립ㆍ운영 규정상 대학원 정원을 증원하려면 교원ㆍ교지ㆍ교사ㆍ수익용 기본재산 등 4개 요건을 100% 충족해야 하지만 여기에 선정되면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증원할 수 있도록 혜택을 줄 방침이다.

또 한 대학이 해외 교수 여러명을 한꺼번에 초빙하기 힘든 점을 고려해 초빙 예정자 중 절반은 1차연도에, 나머지 절반은 2차연도에 초빙하도록 했다.

사전준비 기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반영해 전공ㆍ학과 개설 시기를 당초 2009학년도 1학기에서 학부의 경우 2010학년도 1학기로, 대학원은 2009학년도 2학기로 각각 늦췄다.

세계적 석학 초빙 지원유형에서는 석학의 범위에 첨단 기술자를 포함했으며 `연간 2개월 이상 국내 체류'를 전제 조건으로 명시하는 등 유치요건을 강화했다.

기존의 대학재정 지원사업 가운데 `세계수준의 선도대학사업'과 `지방대학원 특화사업'은 WCU로 통합돼 운영된다.

지방대학원 특화사업이 WCU로 통합됨에 따라 지원신청 단계에서 전국과 지방 단위로 나눠 신청을 받기로 했다.

WCU 사업의 올해 예산은 총 1천650억원이며 전국 단위로 1천250억원, 지방 단위로 400억원이 각각 지원된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