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규모' 마약원료 탈레반 밀수출 적발
최대규모' 마약원료 탈레반 밀수출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내를 경유해 사상 최대 규모의 마약 원료를 아프가니스탄의 무장단체 탈레반에 공급하려던 일당이 경찰에 적발됐다.

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4일 헤로인의 원료인 무수초산(Acetic Anhydride)을 다른 제품으로 위장해 해외로 밀수출하려한 혐의(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아프가니스탄인 K(47)씨 등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또 K씨와 똑같은 수법으로 막대한 분량의 무수초산을 밀수출한 혐의로 두바이에서 체포된 파키스탄 출신 한국 국적 소지자 H(42)씨의 국내 송환 절차를 밟고 있으며 공범 4명을 조사 중이다. 달아난 일당 3명에 대해서는 인터폴 적색수배를 할 예정이다.

경찰에 따르면 K씨는 국내 체류중인 인도인 등을 고용해 일본에서 들여온 무수초산 12t을 경기도 안산시의 한 화공약품 공장에 보관해 놓고 엔진오일로 위장해 이란을 거쳐 아프가니스탄 서남부 님로즈로 수출하려고 한 혐의를 받고 있다.

K씨는 "탈레반의 심부름으로 무수초산을 님로즈로 밀수출해 현지 탈레반 조직에 넘기려고 한 것은 맞다"고 인정했지만 자신이 탈레반 조직원은 아니라고 주장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탈레반의 활동 거점인 님로즈는 납치와 폭탄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역이어서 무수초산이 성공적으로 밀수출됐다면 탈레반에 의해 대량의 헤로인으로 정제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경찰은 보고 있다.

또 H씨와 한국인 화공약품도매상 김모(52)씨 등은 K씨 일당과는 별개로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5차례에 걸쳐 총 50t 분량의 무수초산을 과산화수소수로 포장해 아프간으로 밀수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한국을 거쳐 파키스탄으로 수출한 무수초산 14t을 3월13일 파키스탄 카라치에서 아프간 무역상에게 넘기려는 과정에서 인터폴에 적발돼 범행이 들통났다.

경찰은 3월 이전에 밀수출한 무수초산 36t은 이미 아프간으로 넘어가 탈레반에 전달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K씨 일당과 H씨 일당이 한국을 경유지로 삼아 아프간에 이미 보냈거나 보내려고 했던 무수초산 62t은 헤로인 30t 이상을 정제할 수 있는 막대한 분량이다.

경찰은 또 K씨 등이 무수초산을 밀수출하는 데 사용한 자금이 이슬람권의 테러자금 유통원으로 꼽히는 `하왈라' 환치기 조직으로부터 조달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미국이나 일본 등 무수초산 생산국에서 아프간으로 이 물질을 수출하려면 상당히 통제가 많지만 한국은 마약청정국의 지위를 인정받고 있어 한국을 경유함으로써 국제사회의 감시를 따돌리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국정원과 세관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마약청정국 지위 유지에 힘을 쓰겠다"고 말했다.

유엔마약범죄사무국(UNODC)에 따르면 탈레반은 아프간의 양귀비 재배 농민과 유통업자로부터 지난해에만 1억달러가 넘는 세금을 거둬들일 정도로 마약을 통해 엄청난 액수의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