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독도 언론보도' 경위해명 요구키로
정부, '日독도 언론보도' 경위해명 요구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불쾌한 행위..유감 표명할 것"

정부는 15일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명기' 발표와 일부 언론의 관련 보도에 대해 외교경로를 통해 유감의 뜻을 전하고 정확한 경위해명을 요구하기로 했다.

정부 당국자는 "독도 문제와 관련해 최근 일본 정부가 보인 일련의 행위에 매우 불쾌함을 금할 수 없다"면서 "독도 영유권 명기를 강행함으로써 파문의 원인을 제공해놓고 이 화살을 교묘하게 한국내 요인으로 돌리려는 일본측의 교묘한 언론플레이는 악의적 의도가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당국자들에 따르면 일본 당국자들은 5월부터 잇따라 일부 자국 언론에 독도 영유권 관련 보도가 났을 당시 우리 당국자들의 경위 파악 요청에 '적절하지 못한 보도'라거나 '일본 정부의 방침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는 등의 답변으로 일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한일관계의 발전을 위해 최고위층을 포함한 모든 외교경로를 통해 일본 정부가 '적절한 처신'을 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9일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도야코(洞爺湖)에서 열린 G8(선진8개국) 확대정상회의에서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총리에게 '미래지향적인 한일간 신시대를 열어가자는 이 때 그런 사태(독도영유권 명기)가 벌어져서는 안된다.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그러나 요미우리 신문은 이를 두고 "후쿠다 총리가 이 대통령에게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일본땅이라고 표기하겠다고 통고했으며 이 대통령은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고 말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이 대통령이 (9일) 후쿠다 총리와 만나자고 요청해 우리 정부의 뜻을 전달한 것은 불행한 일을 막기 위한 충정이었다"면서 "그런데 사실을 왜곡하는 보도가 나오고 파문이 이는 것을 보면 무든 의도가 개입된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도 이번 보도와 관련, "결론적으로 한국 내부를 분열시키고 독도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려는 일본측 언론플레이의 결과라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14일 일본 문부성의 독도 영유권 명기 방침을 보고받고 대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미래를 지향하며 일본에 프렌들리하게 했는데 일본은 아무런 고민의 흔적 없이 일언지하에 무시한데 대해 이 대통령이 깊은 배신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