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독도방어훈련 실시..F-15K 참가
올해 첫 독도방어훈련 실시..F-15K 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가상선박 독도 침범 저지

다른 나라 선박의 독도 침범에 대한 저지능력을 높이기 위한 독도방어훈련이 30일 울릉도와 독도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다고 해군이 29일 밝혔다.

2박3일간 진행되는 이 훈련에는 최신예 F-15K 전투기와 광개토대왕함(3천t급), 마산함(1천800t급) 등 해군 함정 6척, 해상초계기(P-3C)와 대잠헬기(링스), 해경의 태평양7호(3천t급), 한강8호(1천t급) 등 경비정이 참가한다.

올들어 처음 실시되는 이 훈련은 가상 선박이 독도 영해를 침범하는 경우를 상정해 정보 입수 단계부터 상황 전파, 식별을 거쳐 해군과 해경, 공군이 합동작전을 펼쳐 이를 퇴거시키는 시나리오로 진행된다. 이번 훈련은 해군 1함대사령관이 모든 과정을 주관, 통제한다.

훈련은 울릉도에 있는 해군 조기경보전대가 동해 공해상에서 독도 쪽으로 항해하는 국적 불명의 선박을 발견하는 데서 시작된다. 조기경보전대가 즉시 이를 해군 1함대사령부에 통보하면, 함대 사령관은 즉각 P-3C 출동을 명령한다.

해상레이더를 장착한 P-3C는 이 선박 쪽으로 다가가 무선교신을 통해 국적과 예상 항로, 항해 목적 등을 식별하게 된다. 만약 이 선박이 교신을 거부하고 독도 쪽으로 항해를 계속하면 즉각 1함대사령부에 통보한다.

1함대사령관은 해양경찰에 이 정보를 통보하게 되고 해경은 즉각 태평양7호와 한강8호를 출동시켜 이 선박의 항해를 저지하게 된다. 이 선박이 해경정의 저지를 뚫고 독도 앞바다로 진입할 경우 F-15K와 광개토대왕함이 즉각 출동한다.

전투행동반경이 1천800km에 이르는 F-15K는 SLAM-ER(공대지 원거리미사일)과 AIM-120C(공대공 중거리미사일), AGM-84(하푼미사일) 등을 장착하고 있다. 광개토대왕함은 사거리 18km의 시스페로우 미사일과 사거리 130km의 하푼 미사일, 1분당 4천500발을 발사할 수 있는 골키퍼 등으로 무장하고 있다.

전투기의 위협 비행과 해군 함정의 대응기동 등을 통해 괴선박의 독도 진입을 저지하고 괴선박이 공해상으로 물러나면 훈련 참가 세력들은 동해 해군기지로 복귀한다.

해군 관계자는 "군이 영토와 영해를 지키는 것은 국가와 국민이 부여한 최우선의 임무이자 군이 존재하는 근본 이유"라면서 "이번 훈련을 통해 군의 독도 수호 의지를 확고히 하고 완벽한 독도방어 대비태세를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