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사정정국 본격 도래" 반발
野 "사정정국 본격 도래"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야권은 최근 검찰이 야당 의원들을 잇따라 소환통보하고 체포영장까지 청구할 움직임 보이고 있는데 대해 20일 "사정정국이 본격적으로 도래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이 병원 인허가 로비와 관련해 3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민주당 김재윤 의원에 대해 체포영장 발부 가능성을 시사하고 비례대표 추천과 관련해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에 대해 20일 체포영장 발부하기로 한데 대해 이처럼 민감하게 반응하고 나선 것.

야권은 검찰이 야당 의원 수사에 속도를 내는 것이 원구성 이후 사정정국을 본격화하는 신호탄으로 간주하고 바짝 긴장하면서 강한 대응의지를 불사르는 분위기다.

또 청와대와 여당을 향해서는 검찰을 동원한 야당 탄압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검찰에 대해서도 정권의 시녀노릇을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국회의 원구성 협상이 끝나자마자 검찰이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는 야당 의원들에 대해 체포영장과 체포동의서를 운운하면서 압박하는 것은 다분히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동시다발적으로 야당을 탄압하는 인상"이라고 말했다.

당 핵심관계자도 "대통령 사촌처형 비리의혹과 한나라당 공천비리 의혹, 한나라당 유한열 상임고문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한나라당 의원들에 대한 수사에는 별다른 의지를 보이지 않으면서 조사도 충분히 안된 야당 의원들에 대해 체포 운운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와 함께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핵심측근인 안희정 최고위원은 이날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현 검찰을 참여정부 시절 검찰과 비교해 "현 검찰은 검찰의 정치독립과 사회적 명예를 높인 송광수 검찰총장, 안대희 중수부장 시절이 그립지 않느냐"면서 "검찰이 이런식으로 권력을 행사한다면 권력의 하녀, 청부수사 기관이라는 오명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안 최고위원은 또 검찰이 정연주 전 KBS 사장을 기소하고 특정신문 광고불매운동을 벌인 네티즌들에 대해 구속영장을 무더기로 발부한데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한반도 대운하와 이재오 살리기를 위해 문 대표를 낙마시키려는 정부의 시나리오에 따라 검찰이 충실히 움직이는 것 같다"면서 "사정정국이 본격적으로 도래한 상황으로 정치 검사들의 문국현 죽이기는 국민에 의해 저지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창조한국당은 전날 "정당이 비례후보 지원자로부터 당비나 당채 매입비를 받는 것은 정당행위로 공직선거법에 규정된 규정된 공직선거 후보자 관련 금품수수 금지 대상에 정당을 포함시키는 것은 죄형법정주의에 위반한다"면서 위헌법률심사를 제기할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창조한국당은 검찰의 체포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될 것을 기대하면서도 영장이 발부될 경우 검찰이 국회에 체포동의안을 요청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촉각을 세우고 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