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전체 지질공원 신청해야”
“道전체 지질공원 신청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신청서 작성·인증,자료보완·신청 등 3단계 필요

제주도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될 수 있는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대한지질학회에 기초학술조사를 의뢰, 실시한 학술조사 결과에 대한 보고회를 20일 도청 2청사에서 개최했다.

▲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해 제주도가 대한지질학회에 의뢰, 실시한 학술조사 결과에 대한 보고회가 20일 제주도청에서 열렸다.<고기철 기자>

이날 보고회에서 대한지질학회는 “제주도에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될 수 있는 충분한 가치를 지닌 지역이 많이 있다”고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제주도 전체를 지질공원으로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한지질학회는 또 세계지질공원 인증의 단계적 추진을 제안하고 1단계는 내년에 신청서를 작성, 2010년 인증을 받고 2단계는 2010년부터 자료를 보완, 2014년에 신청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3단계는 2017년 신청여부를 결정할 것을 주문했다.

대한지질학회가 분류한 1단계 신청 대상은 한라산, 성산일출봉, 만장굴, 산방산·용머리해안, 수월봉, 중문·대포동 지삿개 주상절리대, 서귀포층과 천지연 폭포 등이다.

2단계 신청 대상으로는 우도와 비양도, 선흘 곶자왈,, 송악산 발자국화석산지, 범섬·문섬·섶섬 등이 포함됐고 3차 신청 대상으론 산굼부리, 한림공원, 송악산, 섭지코지, 하논분화구, 물영아리 등이 선정됐다.

대한지질학회는 이들 신청 대상을 지질공원으로 신청하기 전에 유네스코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먼저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세계지질공원은 4년 기간으로 인증을 받는 것이므로 인증을 받은 후 관리계획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는 의지와 예산확보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지질학회는 또 세계지질공원을 신청하려면 환경친화적인 사회·경제발전을 증진시키기 위한 관리계획이 지질교육관광의 토대위에 수립돼야 하고 지질유산을 보전하고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방정부, 지역사회, 지역사업체가 공동으로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 계획서에는 지질유산의 보전과 이를 활용한 환경친화적인 개발전략이 포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계지질공원은 지질유산의 보전을 위해 유네스코가 시작한 프로그램으로 특별히 지질학적 가치가 있는 지질 유산을 인증하는 것으로 4년 동안 한시적으로 가입되며 4년 이후에는 항상 실사가 이뤄진다.

한편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는 지난 2004년 2월 설립됐는데 유럽(33개소)과 중국, 이란, 브라질, 말레이시아, 호주 등에서 현재 52개 지역이 가입돼 있다.

<김승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