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수위에 다다른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위험수위에 다다른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불교계가 27일 서울시청앞 광장에서 ‘헌법 파괴·종교 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대회’라는 이름의 대규모 집회를 연다고 한다.

불교계가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연다는 것 자체가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 모을 큰 사건임에 틀림 없다.

불교계가 이번 집회를 여는 목적이 이명박 대통령의 종교편향성에 대한 사과와 어청수 경찰청장의 퇴진, 종교차별금지법 제정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지난 14일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성여부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54%이상이 그렇다라고 답해 그렇지 않다는 35.5%를 20%포인트 가까이 높은 수치를 나타내 불교계의 이같은 행동에 공감할 국민적 토대가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불교계는 왜 이명박 정부가 헌법에 규정된 종교의 자유 보장과 국교의 불인정, 종교와 정치의 분리 규정을 해칠 만큼 종교적 편향성을 지녔다고 비판하고 있을까?

이 대통령은 지난 1월16일 조계사 대웅전에서 열린 신년 하례 법회에 당선인 신분으로 참석해 “종교간 화합을 통한 국민대통합은 대한민국이 세계일류 국가로 발돋움하는 굳건한 자산이다”라고 역설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은 후보시절에 대통령 비서실에 전통문화 담당 비서관을 신설해 불교인을 임명하겠다. 인사 행정에 있어서 종교간 형평성을 고려해 불교계가 불이익 당하지 않도록 하겠다. 정부산하 각종 위원회 위원선정시 불교계 인사를 적극 추천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도 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이처럼 기회있을 때 마다 종교편향은 없을 것이고 공언해왔지만 불교계의 종교중립 서약 요구에는 묵묵부답이었다.

이 대통령은 당선 후 첫 청와대 인선에서 소망교회 출신을 중용해 고소영 비서실이라는 세간의 비난을 자초하는 등 청와대 수석의 절반이 개신교 신자로 채웠다.

국무총리를 비롯한 장관 16명 가운데 10명이 개신교 신자를 임명해 초기내각이나 현재 내각이나 모두 63%가 개신교 신자인 상황이다.

반면 장관급에는 불교신자가 1명도 없고 25명의 차관 중 1명만이 불교신자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우리나라의 종교별 인구구성비율인 불교 23%, 개신교 18%, 천주교 11%인 것과 비교해 이명박 정부의 개신교 편향성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촛불집회 배후를 언급하며 사탄의 무리라고 지칭해 물의를 빚었다가 물러난 전 청와대 비서관, 그 후임으로 역시 목사가 비서관으로 임명됐고 청와대에 기도와 찬송가가 울려 퍼지도록 하고 모든 정부 부처를 복음화시키겠다는 경호처 고위인사 면모가 종교편향성의 사례들이다.

더욱이 개신교 행사포스터에 목사와 나란히 등장해 경찰복음화에 열을 올린 어청수 경찰청장은 급기야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조계종 총무원장이 탄 차량에 대한 과도한 검문수색으로 불심은 성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지리정보 서비스에 주요사찰정보를 누락시켰다.

18대 국회 원 구성을 위해 26일 처음 열린 본회의에서 민주당의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도 5분 발언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 자신이 종교편향, 종교차별에 앞장 서 왔고 바로 그 중심에 서 있다고 과언이 아니다”라고 이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강 의원은 결자 해지 차원에서 헌법 파괴 종교차별 행위에 대해 이 대통령이 진심으로 뉘우치고 회개해 크게 사과하고 재발방지 약속을 약속할 것을 촉구하며 그 실천의 증거로 경찰청장의 파면을 요구했다.

세계의 모든 종교가 편재해 있는 다종교 국가인 우리나라가 국민화합을 통한 선진국으로 이르기 위해서도 종교간 화합은 기본조건임에 틀림 없다.

특정 종교가 권력을 등에 업고 세력화 하기 위해 과도한 행동으로 나아간다면 다른 종교와의 충돌은 명약관화한 일이고 종교간 갈등이 깊어지면 걷잡을 수 없는 사회혼란으로 치달아 이명박 정부가 구호로 내건 선진화의 길은 요원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강영진 정치부장 대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