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대응 랜드마크 조성
기후변화대응 랜드마크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용머리해안, 구상나무 숲 등 추진

안덕면 용머리해안(해양 침식)과 한라산 구상나무(식물상 변화), 친환경건축물(특별자치도 청사) 등을 기후변화대응 랜드마크로 조성하는 사업이 내년부터 추진된다.

또 국가기후 변화대응 교육센터 설립도 계획되는 등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에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45개 관련 과제가 실행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5일 도청에서 제주지방기상청과 난대산림연구소, 제주수산연구소 등 기후변화협약 체결 8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저탄소 녹색성장도시 구축을 위한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환경, 생태, 에너지, 도시계획, 해양수산, 농업, 산림, 관광 등 분야별 기후변화대응 장.단기 추진계획 등이 발표됐으며 유관기관간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방안이 논의됐다.

제주도가 발표한 주요 추진사업 내용을 보면 지구 온난화로 인한 제주지역의 기후 변화상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랜드마크 조성사업이 내년부터 2011년까지 추진된다.

총 사업비 30억원(국비 21억원)을 투입해 해양 침식 현상과 식물상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용머리해안과 구상나무숲 등에 대한 현장 탐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도 청사도 친환경건축물로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이다.

기후변화 대응 전문가 양성과 함께 제주를 아시아 기후변화 교육 및 체험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국가기후 변화대응 교육센터 설립도 내년부터 2010년까지 추진된다. 총 사업비 12억원(국비 8억 여원)을 들여 2300평방m 규모의 교육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는 2020년까지 50만kw 규모의 풍력발전을 개발해 도내 전력수요의 20%를 대체하고 3000~4000m 깊이의 지열 발전도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사업용, 자가용 태양광 발전 규모를 2012년까지 3만kw 규모로 확대하는 사업과 태양광 이용시설 확충 사업도 추진된다.

감귤산업도 현행 1만8535ha의 온주밀감 재배 규모를 2017년 1만5100ha로 18.5% 줄이는 반면 만감류 재배 면적을 현행 1506ha에서 2017년 2100ha로 39% 늘리는 작부체계 전환 사업도 시행된다.

제주도는 이같은 기후변화대응 사업 추진을 통해 성장 기반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나 대부분 국고 지원 없이는 추진되기 어려운 실정이어서 국비 반영이 관건으로 대두되고 있다. <김태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