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4.2% 오른 도내 물가
벌써 4.2% 오른 도내 물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올해 물가 억제선은 3%다. 1분기 도내 물가 상승률이 벌써 지난해 동기 대비 4.2% 올랐다. 연말 물가 상승률이 과연 몇 %까지 치솟을지 걱정스럽다.
물가가 오르면 가장 고통받는 계층은 서민들이다. 소득이 다소 높아졌다 해도 물가가 급등하면 소득 향상 효과를 맛보기 어렵다.

지난달 도내 물가는 2월 대비 1% 올랐고, 작년 동월 대비 무려 4.2%나 급등했다. 비교적 안정세를 보인 작년 1분기와는 달리 높은 물가 상승률을 기록했다.

한 마디로 물가에 고삐가 풀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물가 부담은 대체로 서민들의 몫이다. 서민들의 가계비 부담이 눈덩이처럼 늘게 마련이다.

농축산물과 공산품 및 집세, 공공.개인서비스 요금, 교육비 등 대부분 공공요금과 물가가 올라 서민가계를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 정부 경제부처와 제주도 등 물가 당국의 서민물가 안정대책이 왜 이 모양인지 이해가 안간다.

가뜩이나 감귤 처리난으로 농업인 소득은 크게 격감했다. 이런 마당에 각급 학교 수업료와 대학의 등록금이 인상되고 집세와 공산품 및 개인서비스 요금까지 올랐으니 농업인 등 서민들의 고통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하긴 이라크전쟁으로 국제유가가 인상되는 등 국내외 경제여건이 좋지 않다. 유가 인상이 물가 전반에 미치는 영향 또한 모르지 않는다.

하지만 유가 인상 전에 이미 대부분 물가가 인상 억제선을 돌파했다. 불안한 징후가 아닐 수 없다. 이럴 때일수록 제주도와 시.군은 공공요금 인상을 자제해야 된다.

이를테면 상수도 요금과 폐기물 관련 수수료 등을 인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물론 인상요인이 발생했기 때문일 테지만 다른 물가 오름세를 진정시키려면 가능한 한 행정구조조정 등을 통한 경비절감으로 인상 요인을 해소해 나가야 한다.

공공요금 인상에는 너그럽고 음식값 등 개인서비스 요금 인상에만 제동을 거는 행정이라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각 지자체는 먼저 공공요금 및 각종 증명서 발급 등 수수료와 공공시설 사용료 등의 인상을 억제하면서 일반 물가 인상 자제 지도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

지자체가 공공요금과 수수료, 사용료 등의 인상만 억제해도 개인서비스 요금 인상은 자제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