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에 제주 신공항 건설 방침 정해져야"
"조기에 제주 신공항 건설 방침 정해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나라당 제주도당 정책토론회 "제주공항 민영화도 불가"
▲ 제2국제공항 건설 관련 토론회가 24일 제주도의회에서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 항공 수요가 정부의 예측보다 급증할 것으로 전망, 조기에 신공항 건설 방침이 세워져야 한다는 의견이 쏟아졌다.

이는 한나라당 제주도당이 24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개최한 ‘제주 제2국제공항 건설 및 공항 민영화관련 정책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고경실 제주도 문화관광교통국장은 이 자리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2020년 제주공항 항공편 운항횟수만 하더라도 정부의 제3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2006-2010)에서는 현재보다 2배 증가한 연간 15만 5390회로 전망하고 있다”며 “하지만 2000년 이후 연평균 7.6% 증가율을 고려할 때 당초 예측치보다 55% 늘어난 24만 1000회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영어교육도시와 혁신도시, 세계자연유산 등재 등 신규 수요를 반영하지 않은데다 저비용 소형 항공사 취항에 따른 운항 횟수의 급격한 증가로 2020년 이전 활주로 포화상태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기존 도심권 공항 확장의 한계,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 정부의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된 항공운송능력 확충, 공항 건설기간의 장기성 등을 고려, 내년 용역이 예정된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2011-2015)에 2020년 이후를 대비한 신공항 개발계획 반영 포함 필요성을 요구했다.

이어 허종 한국항공정책연구소장도 토론에서 제주공항의 항공수요로 볼때 시설 용량의 조기 포화가 우려되는데다 도심지에 위치한 공항 확장의 어려움 등을 들어 신공항 건설문제를 시급히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어 질의에 나선 구성지 도의회 부의장도 “국제자유도시를 원만히 조성하기 위해서는 신공항 건설이 최우선 과제”라며 정부측 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함께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계획과 관련 제주공항 민영화시 시설 사용료와 임대료 인상 등 경제적 악영향 우려를 표시하며 제주지역 항공교통의 공익적 특성을 고려, 대상에서 제외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대해 지정토론자로 함께했던 황성연 국토해양부 항공정책과장은 “제주항공교통의 중요성은 정부가 인식하고 있다. ‘제주공항 마스터플랜수립’ 용역이 진행중이다. 신공항이냐 현재의 시설 확충이냐 어느 한쪽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투자 확충에 노력하겠다”며 “공항 민영화 정책도 완전 민영화가 아니며 경쟁을 통한 효율성 강화 측면에 있는 것이다. 제주지역의 정서를 정책에 반영할수 있도록 하겠다” 밝혔다.
<김재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