農心 울린 도둑 엄벌을
農心 울린 도둑 엄벌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아무리 칭찬 받을 도둑 없다고 하지만, 하필이면 농심(農心)을 울리는 도둑이 되어서야 쓰겠는가. 농민이 피땀 흘려 가꾼 농산물을 훔치는 절도범들이야말로 정말 파렴치범 중에서도 가장 죄질이 나쁜 파렴치범들이다. 사법 당국은 당연히 엄벌에 처해야 할 줄 안다.

해마다 농산물 값이 폭락하다가도 어쩌다 가끔씩 시세가 호전될 때가 있다. 그럴 때면 영락없이 절도범들이 나타나 마늘.양파 등 농작물을 훔쳐가는 일이 종종 일어나 농민들의 가슴에 못을 박는다.

올해 들어서도 무.양배추 등 일부 소채류 값이 좋아지자 농작물 도둑들이 설치고 있다고 한다. 지난 1월에는 북제주군 한림읍과 한경면 일부 지역에서 양배추 도난 사건이 발생했고, 그후 한경면 신창리 한 농가에서는 수확을 앞둔 양배추 400여 포기가 없어졌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북제주군 구좌읍 소재 800평 무밭에 도둑이 들어 1300만원어치를 훔쳐 간 모양이다. 경찰이 절도 용의자를 잡고 보니 다른 사람이 아닌, 농산물 중간상인이었다. 참으로 못 믿을 세상이다.

이 용의자는 인부들을 동원, 무를 모두 캐낸 뒤 서울에 있는 상회에 팔아 넘긴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데, 만약 진범으로 밝혀진다면 예방 차원에서라도 엄벌에 처해야 마땅하다.

비단 이 용의자 뿐만이 아니다. 경찰은 아직 검거하지 못한 범인들도 모두 붙잡아 응분의 죗값을 치르게 함으로써 경종이 되게 해야 한다. 그래야 농산물 도난 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경찰은 농심을 울리는 절도범을 미리 막을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연구해야 할 것 같다.

지금 제주도 농촌은 매우 어렵다. 몇 년째 계속된 감귤 및 특용작물 값 하락이 그 원인이다. 그런데 올해 모처럼 채소류 값이 괜찮아 몇 년간의 출혈 영농을 일부나마 만회해 볼까 기대를 걸던 참이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도둑들이 들어 훔쳐가버렸다면 그 낭패감이 오죽 크겠는가 말이다. 농민의 가슴에 못을 박아도 이보다 더 큰 못이 있을 수가 없다.

지난 겨울 한파 등으로 다른 지방은 채소류가 흉작이라고 한다. 제주의 소채류 값 호전은 그 때문이다. 오랜만에 만난 이러한 농민들의 기쁨을 도둑들이 빼앗아가게 놔두어서는 안된다. 당국의 근본 대책이 바라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