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중대발표보도' 확인된 사실 없어"
정부 "`北중대발표보도' 확인된 사실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보 당국자 "北특이동향 없어…신뢰성 낮아"

정부는 19일 일본 언론이 전날부터 잇달아 보도한 북한의 `중대 발표설(說)'과 관련, "사실로 확인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의 중대 발표와 관련된 소문은 들은 바 있으나 현재로서는 확인해 줄 만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정부 소식통은 중대발표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과 관련된 것일 수 있다는 취지의 보도에 대해 "김 위원장이 건강을 회복하고 있는 중일 가능성 쪽에 무게를 두고 있기 때문에 사실일 개연성이 높지 않아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보 당국자는 "이상설이 나오면 언제든 즉각 확인 작업에 들어가나 이번의 경우 근거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고 있다"며 "북한내 이상 징후 조짐이나 설이 나올 경우 체크리스트를 놓고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전혀 특이 동향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당국자의 중국 방문이 이뤄지고 있고 북한내 행사도 예전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북한의 해외 공관들도 정상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일본 언론이 보도한 외교관 대기 명령도 이상 징후가 있으면 전세계 공관에서 일괄적으로 똑같이 적용돼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당국자는 또 "중대발표를 한다면 북한 내부에서도 이상 징후가 있어야 하는데 일본 언론을 뒷받침할 내부적 연결고리가 없다"면서 "계속 관찰하고 있으나 신뢰성있는 얘기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현재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북한 외교관에게 대기명령이 내려졌다는 보도에 대해 "북한의 해외 공관원들은 김 위원장의 와병설이 나온 8월 중순부터 9월말까지 본부의 업무지시가 전혀 없어 사실상 '업무 중단' 상태에 있다가 10월 초부터 정상적인 업무를 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그로 인해 바짝 엎드린 채 답답해 하는 외교관들한테 '근무 철저'를 강조하는 차원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18일 북한이 김 위원장 건강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중대 발표'를 앞두고 해외 주재 외교관들에게 대기 명령을 내렸다고 보도했으며 19일 산케이 신문은 북한이 곧 남북관계나 북한정세와 관련된 중대한 발표와 함께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