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은행권 기업자금지원 기피 또다시 비판
이명박 대통령 은행권 기업자금지원 기피 또다시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0일 중소기업 현장대책회의서 언급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은행의 기업 대출기피와 관련, “자금지원을 통해 기업들을 어떻게든 살려내야 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라며 "은행이 과연 필요한 돈을 제때 풀어줄지 걱정되는 게 사실"이라고 여신 회수 등 은행의 몸 사리기 행태를 비판했다.

이 대통령은 10일 안산시 반월공단의 한 기업에서 열린 중소기업 현장 대책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지적하고 "조금 지원하고 길을 터주면 잘할 수 있는 기업이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게 정부 정책"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경제가 어려울 때 기업 중에 자영업, 소상공인, 중소기업이 먼저 어려움을 맞게 되고 서민과 가난한 사람들이 먼저 어려움을 당한다"며 "정부 정책도 거기에 중심이 있고, 서민들의 일자리를 유지시켜 주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많은 정부 정책이 있지만 정책이 바닥까지 흘러 내려오는 게 관건"이라며 "좋은 정책을 아무리 쓰더라도 제때 되느냐, 제대로 되느냐, 이 두 가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아무리 좋은 정책도 기업이 다 어려워지고 난 후에는 소용이 없다. 필요한 것은 필요 할 때 써야 한다"며 "일선에서 은행이 과연 필요한 돈을 제때 풀어 줄지 걱정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중소기업인 여러분이 현장에서 이런 도움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잘되지 않는 부분을 말씀해 주시면 정책에 바로바로 반영하겠다"며 "오늘 이 자리에 은행에서도 나오셨는데, 은행도 나름대로 사정이 있겠지만 (중소기업의 제안에) 공감을 가지지 않겠냐"고 밝혔다.

이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지난 4일 무역투자 진흥회의에 이어 또다시 기업 자금회수와 소극적인 유동성지원 등 은행의 행태를 또 다시 비판한 것으로 향후 은행권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이와함께 정부의 재정지출 확대 등 경기부양책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미국, 유럽, 일본을 비롯해 세계가 모두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는데 한국은 마이너스로 내려가지 않고 3%로 이상 갈 것이라고 예측을 해주니까 더 힘들다"며 "제대로 하려면 추가 예산을 편성하고 모든 경제 주체가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치권이 협력하면 (경제성장률을) 1% 정도는 더 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1%는 굉장한 의미가 있다. 난국 극복에는 모든 주체가 함께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