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평이, 수리가.영어 어려울 듯"
"언어 평이, 수리가.영어 어려울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출제위원장 "수리가 작년보다 어렵고 모의고사 보다 쉽게"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언어영역은 일부 까다로운 문항을 제외하고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비교적 평이하게 출제된 반면 수리영역은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수능시험 출제위원장인 안태인 서울대 교수(생명과학부)는 13일 오전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지난해 수리 가형이 너무 쉬웠다는 평가가 있어 작년 수능보다는 조금 더 어렵게, 올해 모의수능보다는 조금 쉽게 하는 수준으로 난이도를 조정했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1교시 언어영역은 특별히 난이도 조정을 하지 않았다. 전년도 수준이 적절했던 것으로 평가됐기 때문에 전년도 수준을 그대로 유지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외국어(영어)영역과 제2외국어ㆍ한문영역의 경우도 특수목적고 학생들이 높은 점수대에 몰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는 문항을 포함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올해 수능 언어영역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비교적 평이하게 출제된 반면 수리와 외국어 등 나머지 영역은 지난해보다 다소 어렵거나 변별력 확보를 위해 까다로운 문항이 포함됐을 것으로 보인다.

1교시 시험이 끝난 뒤 교사와 학원 전문가들은 언어영역이 대체로 평이해 상위권 학생들에겐 비교적 쉬웠겠지만 다소 생소한 유형의 문항도 포함돼 있어 중하위권 학생들에게는 까다로웠을 것으로 분석했다.

EBS 언어영역 강사인 김인봉 서울 잠실여고 교사는 "언어영역 난이도는 지난해 수능과는 비슷하고 올해 6월과 9월 모의평가보다는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며 "수험생들이 까다로웠던 두차례 모의평가로 인해 내성이 생겼고 문학에서 비교적 낯익은 작품들이 지문으로 출제됐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높지 않았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종로학원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고 생소한 문제가 일부 포함돼 있어 중하위권 학생들에겐 다소 어려웠을 수 있다"고 분석했고, 진학사는 "전체적인 난이도는 작년 수준인 반면 작년과 달리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문항이 많아 문제에 접근하기 어렵다고 느낀 학생들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숙명여고에서 시험을 치른 재수생 김수민양은 "그동안 자주 접했던 유명한 작품들이 지문으로 많이 나와서 그리 어렵지 않았다. 지난 9월 모의평가 때 수준과 비슷한 것 같다"고 말했다.

휘문고 3학년 신상윤군은 "고전이나 희곡, 소설 등이 EBS 등에서 자주 접했던 것이어서 크게 까다롭지는 않았다. 하지만 간간이 헷갈리는 유형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시험의 전체적인 난이도와 관련해 안태인 교수는 "수능시험의 난이도는 매년 비슷하게 균형을 유지해야 하므로 예년 수준을 유지하려고 애썼다"며 "수능이 쉬워도, 또 어려워도 문제인 만큼 수험생들의 기대치에 맞췄다"고 덧붙였다.

이날 수능시험은 오전 8시40분부터 전국 78개 시험지구, 996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실시됐다.

▲ 2009 대입수능 시험일인 13일 제주제일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듣기평가인 제1교시에 임하고 있다.<정이근 기자>

시험에 응시한 수험생은 원서접수자 기준으로 총 58만8천839명이며 이중 재학생은 44만8천472명, 졸업생은 14만367명이다.

시험은 1교시 언어영역을 시작으로 2교시 수리영역, 3교시 외국어영역, 4교시 탐구영역, 5교시 제2외국어ㆍ한문영역 등의 순으로 오후 6시5분까지 실시된다.

수능출제와 채점을 주관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수능 시험이 끝난 직후인 이날 오후부터 17일까지 수험생들로부터 문제 및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아 심사한 뒤 26일 최종 정답을 발표한다.

수능성적은 다음달 10일까지 수험생들에게 통지되며 성적표에는 영역ㆍ과목별 등급과 표준점수, 백분위의 정보가 제공된다.

수능시험 이후에는 대학별로 수시 2학기 및 정시전형 일정이 내년 2월 초까지 진행된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