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컵축구 포항, 경남 꺾고 12년 만에 정상
FA컵축구 포항, 경남 꺾고 12년 만에 정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포항 스틸러스가 프로와 아마추어를 통틀어 한국축구 최강을 가리는 FA컵에서 경남FC를 꺾고 12년 만에 정상을 탈환했다.

포항은 21일 오후 제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08 하나은행 FA컵 전국축구선수권대회 결승에서 전반 3분 황진성의 결승골, 후반 33분 김재성의 추가골로 경남을 2-0으로 눌렀다.

이로써 FA컵 최다 결승 진출팀(5회)인 포항은 1996년 초대 챔피언이 된 뒤 12년 만에 대회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K-리그 챔피언이 된 지난해 전남 드래곤즈와 FA컵 결승에서 패해 시즌 더블(2관왕) 달성에 실패하는 등 1996년 우승 이후 세 차례(2001, 2002, 2007년)나 준우승에 머물렀지만, 올해 재도전에서 드디어 정상을 밟았다.

포항은 우승 상금 2억원(준우승 1억원)과 함께 내년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출전권까지 획득했다.

지난해 K-리그 우승팀 자격으로 올해 AFC 챔피언스리그에 나갔지만 조별리그 통과조차 못했던 포항으로서는 아시아 정상 도전의 기회를 다시 얻었다.

브라질 출신 세르지오 파리아스 포항 감독은 K-리그와 FA컵 모두 우승을 경험한 첫 번째 외국인 사령탑으로 이름을 올렸다.

최초의 도민구단으로 2006년부터 K-리그에 참가한 경남은 창단 첫 우승을 노렸지만, 포항의 저력 앞에 무릎 꿇고 말았다.

겨울비가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치러진 경기에서 포항은 마케도니아 용병 스테보와 9월 팀 훈련 중 무릎 인대를 다친 뒤로 처음 경기에 나선 브라질 출신 데닐손을 투톱에 세우고, 황진성을 공격형 미드필더로 배치했다.

경남은 고양 국민은행과 준결승(5-0 승)에서 혼자 네 골을 몰아넣은 김동찬을 브라질 출신 인디오와 최전방에 배치해 포항에 맞섰다.

균형은 경기 시작 3분 만에 깨졌다.

포항의 오른쪽 미드필더 최효진이 상대 수비 세 명을 잇달아 제치고 페널티지역 오른쪽으로 파고든 뒤 중앙으로 찔러준 공이 경남 골키퍼 이광석 손에 맞고 흐르자 황진성이 골 지역 정면에서 왼발로 차분하게 차 넣었다.

포항은 이후 좌·우 미드필더 박원재와 최효진의 빠른 발과 돌파를 활용해 상대 측면을 집요하게 공략하며 경기 주도권을 잡아 나갔다.

불의의 일격으로 잠시 주춤했던 경남이 전열을 가다듬으면서 중반부터는 공방이 이어졌다.

전반 21분 경남 인디오가 아크 정면에서 날린 오른발슛이 골대를 살짝 벗어나자 2분 뒤에는 포항 황진성이 역시 미드필드 정면에서 왼발 중거리슛으로 응수했다.

전반 30분 경남 박윤화의 슛은 골문을 살짝 빗겨갔고, 43분 황진성이 다시 아크 정면에서 날린 강한 왼발슛은 골키퍼에게 막혔다.

전반에만 포항이 4개, 경남이 2개의 옐로카드를 받는 등 경기는 점점 격렬해졌다.

K-리그 사령탑으로 복귀한 첫해 우승까지 내다봤던 조광래 경남 감독은 전반을 끌려간 채 마친 뒤 후반 들어 14분 중앙수비수 산토스를 빼고 미드필더 김영우, 18분에는 미드필더 이상민을 빼고 스트라이커 김진용을 넣으며 승부수를 띄웠다.

후반 30분에는 미드필더 박윤화를 빼고 공격수 정윤성까지 투입하며 만회를 위해 안간힘을 썼다.

하지만 골은 포항 파리아스 감독이 교체 투입한 선수가 넣었다.

후반 29분 황진성을 대신해 들어간 김재성은 후반 33분 박원재가 왼쪽에서 올린 크로스를 골 지역 정면에서 헤딩으로 돌려놓아 골망을 흔들었다.

경남은 추가 실점 직후 이상홍의 중거리슛이 크로스바를 맞고 나오는 등 골운까지 따르지 않으며 준우승이라는 창단 후 최고 성적에 만족해야 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