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 도시 꿈꾼다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 꿈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제주 청정 환경도시를 꿈꾼다

제주는 ‘태풍의 길목’이라 불리울 만큼 한반도에서 기후변화 영향이 가장 심한 지역이다. 제주의 상징 한라산과 섬을 둘러싸고 있는 바다는 풍부한 자원과 함께 다양한 식생대가 분포하고 있고 변화무쌍한 기후의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구상나무 숲의 파괴, 용머리해안의 해수면 상승, 제주 특산 자리돔의 북상, 아열대 어종인 참다랑어 등 출현 가속화 등이 구체적인 징후들이다.

그만큼 제주는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아열대 기후로의 전환이 빨라지면서 위기이자 기회를 맞고 있다.

▲기후변화대응 시범도 지정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07년 7월 전국 최초로 환경부와 ‘기후변화대응 시범도 조성’ 협약식을 체결했다.

제주도는 지역 특성상 기후변화에 민감한 식생분포로 기후변화 연구가 용이한데다 1차.3차산업 위주의 산업구조로 기후온난화물질 저감 및 규제를 위한 환경기준 설정 최적화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제주는 더구나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세계자연유산 등재 등 청정지역 이미지를 확고히 할 수 있는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에따라 오는 2012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기준에서 1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단계로 2010년까지 5% 저감을 추진 중이다.

환경부는 기후변화 대응 대책 수림과 추진에 필요한 재정.기술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

제주도는 그만큼 기후변화라는 위기요인을 새로운 성장요인으로 바꿔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고 녹색 기술과 청정에너지 개발로 한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할 상황이다.

기후변화 대응 행정전담조직을 신설하고 기후변화 대응관련 테마프로그램을 발굴, 중앙 정부의 예산 지원도 받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 과제 마련

제주도는 올해 7월말 기후변화대응추진본부를 구성, 5개 추진단 48개의 역점과제를 발굴하고 실천에 나서기로 했다.

제주의 비전은 ‘저탄소 녹색제주(Low Carbon, Creen Jeju)’를 향해 저탄소, 자원순환사회 구축을 통한 환경과 경제의 상생 사회 조성, 도민의 생명과 안전보장 및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설정됐다.

총괄추진단에서는 기후변화대응 중장기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 기후변화 영향 및 적응모델 개발, 탄소포인트제 및 배출거래제 도입 시행, 온실가스 감축단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산림분야 탄소흡수원 확충, 광역 첨단교통정보시스템(ITS) 구축 등 교통대책, 폐기물 자원화 사업 등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해 오는 2013년까지 500만 그루 나무심기가 대대적으로 추진된다. 500만 그루 심기 운동이 추진되면 도민 1인당 생활권 녹지면적이 현재 20.15㎡에서 22.07㎡로 9.5% 증가하고 1만t의 탄소흡수원 확충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후변화적응1단에서는 친환경농업 육성 생산기반 조성, 연안벨트 바다숲 조성, 해양 및 수중 생태조사, 축산분야 메탄가스 감축, 기후변화적응2단에서는 저탄소 녹색공간 계획 수립, 건축물에너지 효율 개선, 기상이변 및 재난 매뉴얼 제작, 관광분야 적응 대책 등을 계획하고 있다.

연구개발단에서도 온실가스 배출량 및 배출 특성 조사, 수자원연구, 한라산 생태연구, 아열대 작물 도입, 농업안정 생산기술 연구, 바이오에너지 원료 적합품종 개발 등에 나서고 있다.

▲도민 참여는 필수

최근 심각한 기후변화 현상에 대한 관심은 증폭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공무원과 도민들의 인식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가 지난 4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현재의 생활양식에서 에너지 절약형 생활양식으로의 전환을 수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도민 수용도 조사 결과에서도 별도의 인센티브가 제공되지 않는 한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7월부터 ‘탄소포인트제’가 시범 실시됐지만 참여도가 저조한 상황이다.

‘탄소포인트제’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줄여나가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프로그램으로 에너지 절약으로 감축된 온실가스를 포인트로 환산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그런데 제주도가 50세대 이상 희망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1만세대의 참여를 목표로 지난 8월까지 참여 신청을 접수한 결과 70개 공동주택 1009세대에 불과했다.

또 실제 감축 세대는 416세대, 이중 5% 이상 감축 세대는 293세대로 조사됐다.

그만큼 탄소포인트제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여전히 낯설고 도민들의 관심도 부족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제주도는 이에따라 녹색성장포럼 및 의제21 등과 함께 참여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제주도는 또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 및 정책에 대해 도민, 특히 초등생과 중등생을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 기후변화 교육센터를 조성, 제주를 아시아의 기후변화 교육과 체험의 장으로 활용함은 물론 도내외 기후변화 교육.협력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김재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