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2일 신년 국정연설
李대통령, 2일 신년 국정연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경제살리기' 화두..분야별 국정방향 제시
이명박 대통령은 2일 오전 취임후 첫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집권 2년차 국정운영의 방향을 제시한다.

TV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되는 가운데 청와대 집무실에서 약 20분간 진행되는 신년 연설의 화두는 `경제살리기'로 미증유의 경제난국을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국력 결집을 호소한다는 계획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대통령은 새해 첫 대국민 연설을 통해 기축년(己丑年) 새해 국정구상을 밝힐 예정"이라며 "위기속에서 기회를 만들기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설명한 뒤 국민적 단합과 고통분담 등을 호소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연설에서 내년 상반기 국내외 경제가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전하면서 비상한 각오와 자세를 갖고 위기에 대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내년 경제침체로 대규모 실직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일자리창출 방안과 함께 서민.중산층과 신(新)빈곤층 보호를 위한 복지대책도 소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외교.안보 분야에서는 `상생과 공영'을 기반으로 한 대북정책과 함께 국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상외교의 중요성도 역설할 것으로 전해졌다. 새 정부 출범후 경색국면이 계속되고 있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 필요성에 대한 원론적인 언급도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사회분야에서는 법.질서 확립과 함께 새로운 노사문화 정립, 공교육 정상화 등에 대한 원칙도 밝힐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개각이나 청와대 진용 개편 등 정치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신년연설과 관련, "연말까지 업무보고를 마치고 새해를 준비하고 있는데 인적쇄신 얘기가 왜 나오느냐"면서 "전에 이 대통령의 인사철학을 말했듯 국면전환을 위한 인적쇄신은 없다"고 잘라말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연설에서 위기극복을 위한 국정운영 틀의 변화, 새 출발을 위한 새로운 각오 등과 같은 추상적 용어를 통해 인적쇄신 가능성을 열어둘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이 대통령의 이번 신년연설은 예년에 비해 상당기간 앞당겨 진 것으로 내년 초부터 경제살리기를 위한 신속한 행보를 위한 속도전의 일환이라는 게 청와대측 설명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지난해는 1월 23일, 지난 2006년에는 1월 18일 신년연설을 했었다.

한 참모는 "이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현실은 암울하지만 희망적인 메시지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력할 것"이라며 "국정기획수석실과 홍보기획관실을 중심으로 연설 원고를 다듬고 있으나 국회 상황이 유동적인데다 첫 신년연설의 의미를 감안해 방송 직전까지 수정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