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2월 정국 `격랑' 예고
여의도 2월 정국 `격랑'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월에도 여의도에는 삭풍이 그치지 않을 것 같다.

`용산 참사'의 후폭풍이 가시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다 언론관계법 등 주요 쟁점법안 처리를 놓고 여야간 `2차 입법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1.19 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 일정도 겹치면서 예측불허의 안갯속 정국을 예고하고 있다.

2월 임시국회를 거쳐 4월 재.보선까지 이어지는 정국 흐름에서 주도권을 장악하려는 여야간 수싸움이 설 연휴에도 뜨겁게 펼쳐지고 있다.

다만 1차 입법전쟁에서 `강 대(對) 강'의 힘 겨루기를 벌인 여야는 이로 인한 따가운 국민적 시선을 의식해 새로운 전술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1.19 개각에 따른 장관및 권력 기관장에 대한 인사 청문회를 대정부 질문과 병행해 다음달 10일까지 마무리지은 뒤 이른바 쟁점법안을 일괄 처리할 계획이었으나 '용산 참사'라는 변수를 맞아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우선 청와대측에서 경찰청장에 내정된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의 인사청문 요청을 미뤘다.

한나라당은 무엇보다도 용산사고의 파장을 조기 수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용산 사고에 대한 당국의 진상조사 결과를 설 연휴 이후 공개하고 김석기 청장의 '내정철회' 등으로 상황을 수습하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른바 '도심 테러' 양상을 보인 전국철거민연합회(전철연)와 관련된 조사 결과도 함께 밝혀 여론의 향배를 움직이려는 노력을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민주당의 저지전략도 만만치 않다. 임시국회 운영 전술만해도 인사청문회를 먼저 실시한 다음에 대정부질문에 들어가자는 기류가 강하다.

인사청문을 둘러싼 양측의 입장차는 '2차 입법전쟁'을 상정한 전술과 연계된다.

한나라당 계산대로 정국이 움직일 경우 2월 중순까지 인사청문과 대정부 질문이 진행되고 하순에는 쟁점법안 처리에 전력투구할 국면이 조성될 수 있다.

반면 민주당은 용산 사고로 조성된 '반(反) MB 전선'을 확대하며 관련 책임자의 파면과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쟁점법안 심사 일정을 최대한 뒤로 미루려 하고 있다.

또 시민사회진영의 대규모 추모 촛불집회의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며 가급적 한나라당을 넘어 이명박 대통령을 공세의 대상으로 부각시키려고 하고 있다.

민주당은 특히 용산사고가 공권력과 국민간 저항에서 비롯된 폭발적 요소가 개입된 점, 그리고 2월 임시국회에서 다뤄야 하는 '쟁점법안'이 주로 이념성향을 띠고 있어 휘발성이 강하다는 점 등도 전략적 고려대상에 넣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여권의 고심은 커져만 가고 있다.

설 연후 이후 김석기 청장을 인책하더라도 후속 경찰청장 인선 문제와 인사청문회에서 원 국정원장 내정자 및 측근 기용에 대한 야당의 집중 공세로 인해 집권 2년차 `새 출발'의 효과는 이미 반감됐다는 평가다.

또 1.19 개각 과정에서 보여주듯 청와대로부터 소외된 여당의 불만감은 여당의 존재감을 더욱 위축시키고 있다.

친이계 의원은 "당청간 소통 부재가 갈수록 여당의 힘을 떨어뜨리고 있다"면서 "용산사고의 여파가 조기 수습되지 못할 경우 2월 입법전쟁은 물론 향후 정국 운영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월 정국의 흐름은 고스란히 4월 재보선 국면에 전달될 것이라는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특히 4월 재보선은 집권 2년차를 맞은 이명박 대통령과 여권, 그리고 재기를 노리는 야권과 진보성향의 시민권 등이 정면승부를 겨루는 공간이 될 가능성이 크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22일 동교동을 찾은 민주당 지도부에 "2월, 3월 싸움에서도 몸을 던져 열심히 싸워 국민의 마음을 얻으면 4월 재선거에서도 좋은 성과를 올릴 가능성이 있다"며 분발을 당부한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