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김석기 내정자' 거취 고심
李대통령, '김석기 내정자' 거취 고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검찰수사 결과가 거취 결정의 핵심 열쇠"

청와대는 용산 재개발지역 농성자 사망사고와 관련, 진퇴 논란에 휩싸인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거취를 놓고 고심을 거듭중인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휴식을 취하면서도 설 이후의 국정구상 그림을 그리고 있다"면서 "가장 고심되는 대목이 김 내정자의 거취 문제로, 다각도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김 내정자를 교체할 경우와 유임시킬 경우에 따른 파장이 모두 만만치 않은 만큼 이 대통령의 고민이 더욱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체할 경우 경찰 조직의 사기는 물론이고 경찰 개혁이나 법질서 확립 구상이 흔들릴 수 있고, 그렇다고 유임시키자니 자칫 여론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면서 예상치 못한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강경론자들의 경우 김 내정자가 적법한 절차에 따라 불가피하게 공권력을 행사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교체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치적 판단에 따라 교체되면 이후 어느 누가 과감히 `총대'를 매겠느냐는 것이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김 내정자의 거취 문제를 놓고 찬반 양론이 팽팽한 상황이나 일단은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를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김 내정자를 조기에 정리해야 한다는 주장은 힘을 크게 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그러나 여전히 김 내정자 교체쪽에 무게를 실으면서도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접근해야 한다는 시각이 없지 않다. `김 내정자 교체 카드'가 이번 사고를 종결짓는 마지막 수순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번 사건에 대한 원칙이 선(先) 진상규명이었던 만큼 일단 검찰 수사결과가 나와야 김 내정자의 거취가 확정되지 않겠느냐"라고 반문했고, 다른 관계자는 "검찰 수사 결과가 핵심 열쇠"라고 말했다.

한 인사는 "물론 설 민심이 좋지는 않았지만 일방적으로 김 내정자에게 불리한 것만은 아닌 것 같다"고 분석했다. 설 연휴 직전 여론조사에서 `선(先) 진상규명, 후(後) 거취 결정'에 60% 정도가 찬성한 결과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는 셈이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행정안전부 장관 및 국세청장 인선을 놓고도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행안장관과 국세청장 후보자의 경우 사실상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차원에서 후보군에 대한 정밀 검증을 하고 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러나 마땅한 적임자 물색이 쉽지 않아 고심이 깊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처음에 거론됐던 유력후보 카드가 다시 검토되고 있는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행안장관 후보로는 류화선 파주시장과 권오룡 전 중앙인사위원회 위원장, 정장식 중앙공무원교육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국세청장 후임으로는 조용근 한국세무사회 회장을 비롯, 허용석 관세청장, 오대식 박찬욱 전 서울지방국세청장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특히 이들 행안부 장관과 국세청장 후임 인선은 T.K(대구.경북) 출신인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진퇴 문제와도 연관이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만약 김 내정자가 물러나게 되면 행안장관과 국세청장 후임자 중 영남권 후보자가 유력 후보군으로 올라설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한편 청와대는 행안장관과 관련해선 당 출신 인사 기용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 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적으로는 당 인사 입각을 염두에 두고 구체적인 인선 작업에 들어갔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