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르는 인사청문회, 위험한 '화약고'
막오르는 인사청문회, 위험한 '화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과 양승태 중앙선거관리위원 내정자를 시작으로 이명박 정부 2기 개각대상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진행돼 2월 임시국회 초반부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를 전망이다.

9일 신영철 대법관 내정자와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 10일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내정자에 대한 청문회가 각각 진행되며, 이달곤 행정안전부 내정자의 경우 여야간 이견으로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

한나라당은 민주당 등 야권의 정치공세를 차단하면서 내정자들의 정책 능력과 전문성 등 자질 검증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 정책의 총체적 문제점을 짚으면서 재산형성 과정과 개인 신상 등 도덕적 하자를 파고든다는 복안이어서 임시국회 초반부 주도권 잡기를 둘러싼 뜨거운 공수 대결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김정권 원내대변인은 5일 구두논평에서 "야당이 인사청문회를 당리당략을 위한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며 또다시 국정 발목잡기를 시도할 경우 절대로 좌시하지 않고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내정자별로 자질과 능력, 도덕성에 대해서는 꼼꼼하게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경제와 남북관계, 외교.안보, 공안 파트 등 민주주의와 경제, 남북관계 등 3대 위기와 관련된 국정 핵심 분야가 다 포함돼 있다"며 "MB정부 1기 내각의 총체적 평가와 함께 2기 국정철학을 검증하면서 도덕적 문제도 철저히 파고 들겠다"고 밝혔다.

윤증현 내정자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 경제정책의 수장으로서 경제위기 극복을 이끌 적임자인지를 가려내는데 비중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윤 내정자가 지난 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재정경제원 금융정책실장을 맡았다며 문제삼을 태세이다.

윤 내정자의 부인 이모씨가 작년 8월 경기도 양평군 밭 1천231㎡를 매입한 것을 두고 실제 경작 목적이었는지 여부도 쟁점 중 하나.

민주당은 윤 내정자의 자녀가 주택을 구입한 자금 출처와 관련, 편법증여 의혹도 추가로 제기했으며 병역면제 경위도 추궁할 계획이다.

현인택 내정자와 관련, 민주당은 `비핵개방 3000'의 입안자인 현 내정자가 통일업무를 수행할 자격이 있는지를 따지기로 했다.

또한 `논문 중복 게재' 의혹도 제기된 상태. 여기에 민주당은 "현 내정자가 학술진흥재단에 연구업적으로 올렸던 논문들을 최근 무더기로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추가로 문제를 제기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소속 민주당 이미경 의원측은 "1월26일 기준으로 학술진흥재단의 한국연구업정통합정보시스템(KRI)에 등록된 논문은 54편이었으나 5일 현재 22편으로 줄어들었다"며 "논문 중복게재 논란을 우려, 삭제한 것으로 보이며 논문관련 은폐 시도가 사실이라는 반증"이라고 주장했다.

원세훈 내정자의 경우 용산사고가 주요 변수. 민주당은 현재 행정안전부 장관인 원 내정자가 용산사고 책임자라는 이유로 파면을 요구하며 파상공세를 퍼부을 태세이며, 한나라당은 정치공세로 일축키로 했다.

민주당은 "원 내정자 인선이 `TK(대구.경북), S라인(서울시청 출신)' 측근 인사의 대표적 케이스이며 국정원 근무경험이 없다"는 점도 주요 공격 포인트로 삼고 있다. 아들의 군복무과정에서의 특혜 의혹도 재론될 수 있다.

이달곤 내정자에 대해선 대학교수인 부인과 이중으로 배우자 소득공제를 신청했다는 의혹을 민주당이 제기한 상태.

신영철 내정자에 대해선 땅 투기 의혹 등이 쟁점으로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