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인택 논문.부동산 쟁점될듯
현인택 논문.부동산 쟁점될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9일 인사청문회 예정..'위법.비도덕적 행위없었다' 해명

신임 통일장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현인택 내정자의 부동산 취득, 자녀 주민등록, 논문 등과 관련한 의혹이 제기됐다.

이들 의혹에 대해 현 내정자는 위법 또는 비도덕적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어 오는 9일 청문회장에서 공방이 예상된다.

◇부동산 취득과정 의혹 = 현 내정자는 부친이 운영하던 제주시 연동 S운수의 대지 165㎡를 2006년 제3자를 통한 매매 형식으로 취득한 사실과 관련, `변칙증여' 의혹을 받고 있다.

통일부에 따르면 논란이 되고 있는 대지는 2006년 2월20일 S운수가 제3자인 A씨에 넘어가면서 함께 양도됐던 것을 현 내정자가 10일 후인 3월2일 A씨로부터 구입한 것이다.

`3각 거래'를 통해 10여일 사이에 부친의 토지 소유권이 현 내정자에게 넘어간 것이어서 증여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매매 형식을 취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문제가 제기된 땅은 현 내정자가 원래 소유하고 있던 땅에 바로 인접한 나대지여서 땅을 적절히 활용하려면 현 내정자가 원소유지를 A씨에 팔거나, A씨로부터 땅을 매입하는 것이 합리적이었던 상황"이라며 "토지 매매 과정에서 세금은 모두 납부했다"고 설명했다.

◇자녀 주소지 허위기재 의혹 = 현 내정자가 2001년 안식년을 맞아 가족과 함께 미국에 체류하다 본인 귀국에 앞서 그해 12월 말 자녀들의 주민등록을 먼저 옮기는 과정에서 `허위기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현 내정자는 자녀들의 주민등록을 제3자에 임대 중이던 본인 소유의 서울 서초동 한 아파트로 옮겼는데, 자녀들을 `임차인의 친척'으로 기재했다는 것이다. 당시 중학 입학을 앞둔 아들의 학교 문제 등을 감안, 일종의 `위장전입'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허위기재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현 내정자는 귀국 후 아들의 주민등록을 옮긴 그 아파트의 바로 옆에 집을 얻어서 실제 거주했다"며 "학기 시작을 앞두고 자녀들의 주민등록을 먼저 옮겨야 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그랬던 것으로, 재산상 이득 등을 노린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논문 중복 게재 의혹 = 논문 중복 게재 관련 의혹도 현 내정자가 넘어야 할 산이다.

우선 1995년 2월 국가문제조사연구소가 발행한 `정책연구'와 이듬해 11월 한국전략문제연구소가 발행한 `전략연구'에 미.일간 산업.군사 기술 관련 마찰 실태와 관련한 현 내정자의 유사 논문이 각각 게재된 사실이 확인됐다.

또 2000년 3월 `전략연구'와 1999년 12월 안보문제연구원이 발행하는 `통일로' 136호에 한반도 평화체제 관련 현 내정자의 유사 논문이 다른 제목으로 각각 게재됐다.

이에 대해 현 내정자는 `정책연구'와 `통일로' 측이 논문을 게재하기 앞서 본인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으며, 둘 다 한국학술진흥재단(학진)에 공식 등록된 학술지가 아니기에 `연구업적 부풀리기'와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통일로'를 발행하는 안보문제연구원 관계자도 현 내정자의 동의없이 논문을 게재했음을 인정했다.

이밖에 현 내정자가 학진의 한국연구업적통합정보시스템(KRI) 데이터베이스 `논문게재' 카테고리에 등록된 논문 수가 당초 54편이던 것이 1월30일자로 22편으로 수정된 사실이 확인돼 구설에 오르고 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학진의)논문 등재 시스템이 작년 말 개편됨에 따라 논문 중 중복등록된 것을 바로 잡고, 22편의 학술지 논문 외 단행본 논문은 `논문게재' 카테고리에서 분리, 별도의 `저서.역서' 카테고리에 등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민주당 이미경 의원은 학진에 등록됐다 지난 1월30일 삭제된 영문 논문 가운데 3편이 또다른 국내 학술지에 실린 현 내정자의 국문 논문 내용과 유사하다며 중복 게재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이 의원은 2003년 9월 'Korea Focus'에 실린 'Second North Korean Nuclear Crisis: Resolution or Catastrophe?'라는 영문 논문과 같은 달 '국제관계연구'에 실린 '제2의 북한 핵 위기, 합의냐 파국이냐' 등 3건은 한글을 영문으로 번역한 것에 불과하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