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에 편지 쓴 '복지死角' 모녀
李대통령에 편지 쓴 '복지死角' 모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집주인이 이달 말까지 집을 비우라는데 일거리는 없고 한숨만 나왔죠"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의 반지하 단칸방에 살고 있는 김모(52.여) 씨 모녀.

김 씨는 2003년 남편과 이혼 후 10세 딸과 함께 전라북도 남원을 떠나 인천으로 왔다.
'노력하면 잘살게 될 것'이라 굳게 믿었던 김 씨는 식당보조, 건설현장 막노동일을 하며 생계를 꾸려 나갔지만 사정은 점점 나빠졌다.

▲ 이명박 대통령이 5일 경기도 안양의 `보건복지 콜센터 129'를 방문한 자리에서 소개한 인천의 한 초등학생으로부터 받은 `감동의 편지'.<연합뉴스>

지난해 추석 때부터는 일거리가 아예 끊겼고 이웃들로부터 쌀, 반찬 등을 지원받아 겨우 생활하고 있는 형편이다.

전기, 가스 요금은 3개월째 밀렸고 보증금 200만원, 월세 22만원을 못 내도 그동안 잘 참아주던 집 주인은 이달 말까지 방을 빼라며 독촉 전화를 걸어오고 있다.

김 씨는 지역 동사무소를 찾아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했지만 얼떨결에 이웃에게 받아 묵히고 있던 1999년식 승합차 1대가 발목을 잡을 줄 몰랐다.
그는 "이웃이 장사라도 해보라며 넘겨준 중고 차량인데, 장사 밑천이 없어 차를 활용도 못하고 교회 봉사활동에 갈 때만 간간이 써오다 차가 있으면 기초생활수급대상자가 될 수 없다고 해 어제 75만원을 받고 팔았다"고 말했다.

엄마의 딱한 처지를 보다 못한 초등학교 3학년 딸은 지난달 16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편지를 썼다.

지난해 5월 '대통령 할아버지께'로 시작하는 첫 편지를 쓴 김모(10) 양은 1개월 만에 이 대통령으로부터 답장이 오자 다시 용기를 내 펜을 든 것.

이 편지 한 통으로 이들 모녀는 5일 오전 이 대통령에게 직접 전화를 받는 화제의 주인공이 됐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안양시 보건복지종합상담센터인 129콜센터에서 주재한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김 양의 편지를 소개했다. 대통령은 "신 빈곤층의 사각지대를 찾아내 지원해야 한다. 정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바로 일자리 창출로, 그 중에서도 신 빈곤층에 대한 지원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김 씨 모녀와 같은 '신 빈곤층'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 씨는 "대통령께서 '딸이 기특하다.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관할 구청과 상의해서 도와주겠다'고 말했다"면서 "국정 운영으로 바쁘고 머리 아프실텐데 저희까지 신경 써주시고 너무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릎 관절이 좋지 않지만 운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운전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며 "차를 팔았으니 이제 기초생활수급대상자로 지정돼 딸과 함께 힘을 내서 살고 싶다"라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