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벌레와 운동선수 모두 ‘윈-윈’ 하기를
공부벌레와 운동선수 모두 ‘윈-윈’ 하기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덕체(知德體)만큼 교육의 중요성을 담은 화두는 없다. 예전에는 학교 현장에 지덕체 조화를 강조하는 말들이 회자했으나 최근에는 입시 경쟁으로 학력이 유달리 강조되면서 지덕체의 조화에 금이 가고 있다.

학창 시절의 체력 단련은 지식과 인격 수양과 더불어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젊은 시절에 단련된 체력은 일생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학생들은 입시교육에만 매달리면서 체력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체력검사에서 최상위 등급인 1급을 받은 학생비율은 2005년 16%, 2006년 13.3%, 2007년 10.8%로 매년 3%포인트 가량 줄었다. 반면에 최하 등급인 5급인 경우 2005년 16%에서 2006년 18.4%, 2007년 23.6%로 늘었다. 이같은 사정은 제주도내 학생들도 비슷하다. 지난해 표본학교를 대상으로 학생신체능력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호 판정에 해당하는 1∼3급 비율은 56.0%, 부진 평가인 4∼5급비율은 44.0%에 달했다. 전년도에 비해 1~3급 학생비율이 1.1%포인트 증가한 것은 다행한 일이다. 하지만 절반 가까운 학생의 체력이 ‘약골’로 판정됐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일 수 밖에 없다.

반대로 체력이 좋은 학교운동부선수에는 학력 향상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대한축구협회 등의 주최로 열린 ‘공부하는 축구선수’ 육성 관련 토론회에 참석한 한 정부 관계자는 “축구선수로 활동하다 실업·프로팀으로 진출하는 건 전체의 5% 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 95%는 다른 길을 찾지만 교육 과정을 제대로 이수하지 않아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어렵다”며 학교운동선수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제주도교육청이 발표한 ‘학생건강체력 증진 및 초등학교 무예 수련 대책’과 ’학교 운동부 정상화 방안‘은 환영받을 만하다. 이 방안은 전통무예 활동 지원, 줄넘기 등 생활화, 초·중학교 운동부 합숙훈련 전면 금지, 정규수업 이수, 수업결손 시 보충수업 의무화 등이 주요 골자이다.

문제는 일선 학교 현장의 실천과 교육당국의 지속적인 지원, 가정의 관심이다. 현재의 학생들이 주역이 될 15∼20년 이후를 생각하면 소홀히할 수 없는 사안이다. 그 시대에는 현재보다 지덕체의 조화를 바탕으로 한 창의성과 감성, 도전정신, 협력정신, 리더십 등이 더욱 중요시 될 것이다.

우선 공부벌레들에게는 체육활동에 흥미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공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운동 등 다른 방법으로 풀고 평생 살아갈 수 있는 건강의 밑천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은 최근 미국 한 교회에서 한인들에게 한 강연을 통해 “우리나라는 지덕체, 지덕체하는데 영국은 체덕지가 교육철학이다. 체력이 정말 중요하다”며 “강인한 체력없이 훌륭한 지도력이 안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겨울에 영국의 이튼스쿨을 방문했을 때 추운 날씨에도 학생들에게 진흙탕 레슬링을 시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덧붙였다.

운동선수들에게는 공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정규수업 수강은 물론 학력향상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 더 이상 운동선수들에게 공부가 뒷전이어서는 안된다.

올해는 학교 현장에 공부벌레와 운동선수 모두가 ‘윈-윈’하는 변화의 바람이 불었으면 한다.<고동수 교육체육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