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도로’ 빨리 개선해야
‘사고 도로’ 빨리 개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교통사고 빈발 도로가 제주도내 곳곳에 자리잡고 있으나 대부분이 방치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지난해 말 현재 사고가 잦은 도로로 분류된 곳이 제주도 전체적으로 무려 89곳나 된다고 한다. 제주시 관리가 50곳으로 가장 많다. 그 다음이 국토청 19, 서귀포시 15, 제주도 4, 북제주군 관리 1곳 순이다.

이처럼 ‘사고 도로’가 곳곳에 위치해 있는 데도 그동안 관계 당국이 개선사업을 완료한 곳은 겨우 36%인 32곳에 지나지 않는다. 아직도 57곳이 위험을 안은 채 남아 있다는 얘기다. 교통사고가 많을 수밖에 없다.

여기에다 올해 각 시.군이 지정한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사고 위험지역 9곳까지 포함하면 현재 남아 있는 위험도로는 66곳에 이르는 셈이다.

그렇다고 이 도로들이 올해 안에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도 아니다. 기껏해야 제주시 4곳과 서귀포시 1곳, 그리고 어린이보호구역내 4곳 등 9곳이 금년 안에 개선될 모양이다. 그래도 결국 교통사고 위험도로는 57곳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는 결론이다.

자치단체들은 물론, 지방국토관리청까지도 사고 위험도로들에 대해 모른 척하고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서로 협의를 거쳐 1997년부터 해마다 14~15곳의 위험도로 개선사업을 벌이기로 계획까지 짜 놓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만약 이 계획이 제대로 실행됐다면 벌써 제주도내에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이 없어졌을 것이다. 문제는 계획이 크게 빗나간 데 있다. 이대로 나가다가는 어느 세월에 사고 위험 도로들이 사라질지 막연하기만 하다. 심지어 어린이 보호를 위해 지정된 위험도로마저 올해 안에 절반도 개선하지 못한다니 등.하교 교통사고에 너무 소홀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당국은 물으나마나 예산 사정을 이유로 내세울 것이다. 예산이 넉넉하다면 못할 일이 무엇이 있겠는가. 부족한 예산이나마 운용의 묘를 살리는 한편, 국고 지원을 받는 데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 사업을 성사시키는 게 행정력이다.

이미 세웠다는 도로개선 계획도 문제다. 적어도 50%선은 달성돼야지 30~40%선 달성은 죽은 계획이다. 도로 여건 때문에 교통사고가 일어나면 불이익과 피해를 당하는 쪽은 운전자와 행인과 승객들이다. 도민들과 어린이 보호를 위해 위험도로 개선 사업을 상순위에 놓아 추진해 주기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