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환자 10명 중 2명 `콩팥' 이상"
"고혈압환자 10명 중 2명 `콩팥' 이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한신장학회 일반인.만성콩팥병 환자 분석결과
고혈압환자 10명 중 2명꼴로 콩팥에 이상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신장학회(이사장 박정식)는 오는 3월12일 `세계 콩팥의 날(World Kidney Day)'을 맞아 전국 7개 대도시에 거주하는 35세 이상 2천411명의 일반인과 전국 280개 의료기관에서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신장이식 등의 신대체요법을 받는 4만4천33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정상인의 경우 만성콩팥병이 9.3%에 불과한 반면 고혈압 환자에서는 10명 중 2명 정도인 21.3%가 콩팥에 이상이 있었다
특히 고혈압 환자들은 콩팥기능이 50% 이상 떨어지고 치료가 쉽지 않은 3기 이상의 중증 만성콩팥병의 상대적 위험도가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에 비해 2.9배가량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고혈압이 아니더라도 혈압이 증가함에 따라 만성콩팥병도 급격히 늘어났다.

최고혈압(수축기혈압)만 놓고 보면 120mmHg 미만인 사람들의 8.2%에서 만성콩팥병이 발견된 반면, 고혈압으로 분류되는 140mmHg 이상인 사람들에게서는 23.1%가 만성콩팥병으로 진단됐다.

최저혈압(이완기혈압) 역시 비슷한 양상으로 70mmHg 미만인 사람들의 만성콩팥병의 빈도는 8.6%에 불과했지만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인 사람들은 23.2%가 콩팥에 이상이 있었다.

반면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가장 흔한 증상도 역시 고혈압이었다.

정상인의 고혈압 유병률은 32.3%인데 비해 만성콩팥병 환자들의 고혈압 유병률을 병기별로 보면 초기(1,2기) 53.7%, 중등기(3기) 59.5%, 중증기(4,5기) 80.0%로 콩팥병이 심할수록 혈압이 높아졌다.

학회 이사장인 박정식 울산의대 교수는 "콩팥은 고혈압으로 손상 받는 대표적 장기일 뿐만 아니라 콩팥이 손상되면 혈압을 상승시켜 고혈압을 유발하게 된다"면서 "흔히 고혈압 하면 심장병을 먼저 떠올리지만 심장병 못지않게 콩팥병 역시 고혈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홍보이사인 경희대의대 신장내과 이태원 교수는 "콩팥은 기능이 50% 이하로 줄어도 고혈압 외에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는 콩팥 손상 가능성이 더 큰 만큼 철저한 혈압관리를 통해 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한 말기 신부전으로 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교수는 또한 "콩팥병을 가진 고혈압 환자들은 저염식과 같은 식습관 개선과 정기적인 소변 및 혈액 검사를 통해 만성콩팥병의 진행을 막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콩팥병 이상 유무는 병원에서 간단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대한신장학회는 3월 9~15일을 `콩팥 건강 주간'으로 선포하고, `놀라운 콩팥! 당신의 콩팥은 건강하십니까?'라는 슬로건 아래 환자교육과 무료검진 행사를 전국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행사 관련 문의는 사무국(☎02-3486-8738)으로 하면 된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