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운위 교육감선거 감시자 돼야
학운위 교육감선거 감시자 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우리 학부모들은 자녀교육에 관한 세계 최고의 관심을 가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내 자식만 생각하고 걱정하는 이기적인 관심이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교육은 학교의 몫”이라며 학부모들이 학교 운영과 교육 현안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게 사실이다. 이런 사정에는 교육 현안에 대해 티격태격하면서도 교육 수요자이면서 동시에 공급자인 학부모들에게 끼어들 틈을 주지 않고 있는 교육당국 등에도 문제는 있다.

그러나 학부모는 엄연하게 학생, 교원과 함께 교육의 3주체이다.
이런 점에서 학교 운영에 학부모와 지역인사를 참여시켜 수요자 위주 교육을 하기 위해 2000년 도입된 학교운영위원회의 임무는 클 수밖에 없다.

도내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등 177개교의 2003년도 학운위 구성이 지난 3월 말로 완료됐다. 학부모와 교사들이 선출한 학운위원은 학부모위원 910명(47%), 교원위원 685명(35%), 지역위원 342명(18%) 등 모두 1937명이다.

학운위는 현재 비록 걸음마단계이지만 예산 결산, 교육과정, 교과서 선정, 특별활동, 학교 급식 등 학교 운영에 관한 거의 모든 사항을 심의한다는 점에서 일정부분 학교 민주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욱이 올해 학운위의 경우 예전에는 학부모들의 학운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 상당수의 학부모위원들이 경쟁자 없이 선출돼 대표성이 약하다는 지적이 나왔던 것과는 달리 경쟁률도 치열했다.

또한 교원위원들도 비록 교장과 교감, 보직교사 위주로 선출돼 평교사들의 약진 현상이 두드러지지는 않았지만 평교사들이 학교 관리자의 견제세력으로 어느 정도 영역을 확보했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동료 교원들이 치열한 선거전으로 인해 서로 반목하는 부작용은 교단 내부에서 조속히 치유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또한 일부 교육감 출마 예상자들이 자기 사람을 심기 위해 동분서주했다는 의혹을 낳기도 했다. 이러한 숙제와 의혹은 올해 학운위원들이 제 역할을 다했을 때 자연스럽게 풀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 학운위원은 예년과는 달리 내년 1월 치러질 예정인 교육감선거에 투표권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계 내부는 물론 도민들의 이목이 이들에게 집중되고 있다.

지방선거처럼 교육감도 교육의 실수요자인 주민 직선으로 선출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으나 현재의 법 테두리 내에서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듯이 교육감선거는 제주 교육계에선 가장 큰 이벤트임에 틀림없다.

이런 상황 때문에 상당수의 도민들 사이에서는 학운위가 학교 발전보다 교육감선거에 관심을 쏟는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실상 교육감선거의 경우 투표권이 학운위원으로 제한됨으로써 일단 몇백 표만 얻으면 당선된다는 인식 때문인지 현직 교육위원과 교장 등 10명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벌써부터 초등과 중등의 대결이니, 지역간 대결이니 하는 말이 심심치 않게 떠돌고 있다. 또한 이해당사자인 일부 학운위원들이 선거분위기에 부화뇌동해 교육감 후보들과 일부 학운위원 간 사적모임을 알음알음 주선한다는 소문도 무성하다. “염불에는 마음이 없고 잿밥에만 마음이 있다”는 말도 회자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치러지는 각종 선거에 불법.탈법이 난무하는 풍토 속에서 유독 교육선거만 깨끗하기를 바라는 것은 지나친 희망일까.

그러나 학운위가 교원과 지역인사, 학부모들 가운데도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학부모가 모인 단체라는 점에서 이 같은 희망을 교육계와 도민사회에 보여줘야 할 것이다.

학운위는 이번 선거에서 교육계 전체의 의견을 대표한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을 갖고 교육감 출마 인사들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도록 감시자가 돼야 한다.

학운위가 이러한 페어플레이를 실천하고 또한 출마예상자들에게 페어플레이를 강요해야만 ‘교육감 선거는 학운위원들만의 선거’라는 인식에서 탈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운위가 진정 교육정책의 발전적인 견제세력으로, 건전한 비판자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