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진흥 위해 독립적 행정체제 구축해야"
"문화예술 진흥 위해 독립적 행정체제 구축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향토문화예술중장기계획' 보완용역 중간보고

제주 문화예술 발전방향의 골격인 ‘제주향토문화예술진흥 중장기계획’의 보완용역 중간보고회가 도내 문화예술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9일 제주도청에서 열렸다.

이 용역은 제주향토문화예술진흥 중장기계획(2003~2011년) 추진 중 시대 변화요인 등에 따른 방향 수정과 보완을 목표로 제주문화예술재단이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 수행하고 있다. 기준년도는 2008년.

총7장 중 제1장 ‘향토문화예술 진흥에 관한 기본시책’ 중 문화예술행정기구와 관련, 용역은 “특별자치도 출범 후 2곳 행정시간의 유기적인 행정망이 미확보 돼 문화예술사업과 행사에 대해 도와 시간 혼선이 빚어지고 도 담당국의 경우 문화, 관광, 교통을 동시 관장해 개별업무에 소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독립적인 문화예술국 체제 구축 등이 개선안으로 제시됐다.

또 문화예술행정요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전문교육 이수 인력을 (가칭)문화예술행정사로 인정토록 제도를 개선하고 순환보직보다 상호 교류인사를 시행해야 한다’는 방안도 나왔다.

제3장 ‘향토예술단체 지원 사항’ 중 제주도 문예진흥기금 운영에 대해선, 용역은 “지원금의 한계적 상황을 고려, 개인 수혜횟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고 공연은 한 단체가 동일 작품으로 6년간 지원받은 사례가 있어 ‘1작품 1지원’ 규정을 신설해야한다”고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용역은 제주문화예술재단 육성방안과 관련 문화예술재단 육성기금이 (2008년)127억원 조성에 그쳐 특단의 조치가 없는 한 목표달성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 후 재단설립.육성조례 4조 2항의 ‘2010년 300억원’을 ‘2020년 500억원’으로 상향 조정토록 개정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 용역은 문화예술재단 연구사를 연구전문직으로 전환, 고유팀제로 운영하고 재단 자체 중장기 발전계획을 속히 수립해 재단 면모를 정착해야 한다며 경영진단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4장 문화예술 관련 시설 확충.정비와 관련해선, 용역은 8개 핵심과제 중 4개 사업이 완료돼 추진실적은 50%정도였다 면서도 문화예술시설들이 건축디자인 등 측면에서 많이 미흡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저비용으로 건축가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제안과 에스키스방식 등을 적절히 현상 설계방식과 혼용한 변형공모’로, 발주방식의 전환이 제안됐다.

용역은 5장 문화산업 육성에 관해선, “문화콘텐츠를 발굴 개발할 수 있는 제주출신 전문가들이 부재한 탓에 외지인들이 오히려 제주문화원형을 콘텐츠 화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고 정리한 후 “제주지역 소재 대학에 문화콘텐츠 개발학과 신설이 필요하다”고 대안을 내놨다.

<김현종 기자>tazan@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