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과학기술단지 현 상태서 입지수요 아주 적어”
“첨단과학기술단지 현 상태서 입지수요 아주 적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리적 제약·인력 수급 문제”
20일 개발센터 주최 개발전략 심포지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주최로 20일 제주대에서 열리는 ‘제주국제자유도시 첨단과학기술단지 개발전략 심포지엄’은 첨단과학기술단지 타당성 용역이 막바지에 이른 시점에 용역진인 국토연구원 관계자들이 주제 발표에 나서 주목되고 있다.

최수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사전 배포한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수요 분석과 기본구상’이라는 주제발표문을 통해 현 상태에서 첨단과학기술단지 입지 수요는 매우 적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한 65개 업체 가운데 4개 업체만 첨단과학기술단지 희망의사를 보였듯이 지리적 제약과 인력 수급의 문제 등으로 대부분 업체가 제주 이전을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38개 업체는 추가적인 지원이 있어도 지리적 제약과 시장과의 거리를 이유로 입주하지 않겠다고 답해 첨단과학기술단지 추진 초기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산업단지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공급자의 노력에 따라 구매자의 행동이 변경된다며 적극적인 역할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첨단과학기술단지의 최적지는 제주대 동쪽이 지목됐다.
이 지역은 제주도시기본계획에서 제시했던 지역으로 대부분 입지요소면에서 다른 후보지보다 유리한 여건을 갖추고 있으나 토지 소유와 지가부분에서는 상대적으로 불리해 사업 초기단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단지의 규모는 30만평 내외가 적합한 것으로 평가됐다.

박형서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제주첨단과학단지 개발기본계획과 활성화 방안’ 주제발표문에서 첨단과학기술단지는 기능과 수요를 감안해 2단계(1단계 17만평, 2단계 9만평)에 걸쳐 26만평 규모의 용지를 조성해 분양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분석결과 사업수지는 2007년 누적적자가 554억원으로 최대치에 달했다가 공사완료시점부터 완화되지만 이상적인 분양률 100%를 가정해도 2020년까지는 누적적자가 147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물론 장기적인 차원에서는 흑자 전환이 가능하지만 이처럼 단기적으로 사업성 확보가 어려움에 따라 사업 초기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무엇보다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단지 조성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부가가치가 5973억원 증가하고, 1641명의 순수 첨단산업 종사자를 포함해 3657명의 고용효과가 예상됐다.

또한 단지 조성으로 도내 산업구조의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단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략적 개방거점으로 개방 및 자유화 시범지역화 △조성 초기단계에 지식관련기관 유치 △유명 연구기관 유치를 위해 고급 인적자원 우선 확보 △고급인력 확보를 위한 생활환경 및 편의시설 확충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한편 단지 지정으로 해당 지역과 주변 지역의 지가 상승이 우려되고, 이 같은 지가 상승이 현실화할 경우 계획추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대상지역을 포함한 아라동 일원에 대한 토지거래허가제 강화로 거래에 따른 지가 상승의 영향을 억제하는 방안과 투기요인 제거를 위해 개발방식을 조기에 확정하고 단계별 구상에 따라 필요한 대상토지를 일괄매수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