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도 참모도 비리 책임"
"대통령도 참모도 비리 책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 한화갑 대표는 19일 “대통령 후보에게 쏟아지는 국민적 의혹과 흠결을 덮어둔 채 미래의 지도자를 선택하게 할 수 없다”며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를 둘러싼 5대 의혹은 반드시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이날 국회 대표연설을 통해 이 후보의 5대 의혹에 대한 규명을 촉구하며 “국세청을 동원한 대선자금 불법모금사건, 안기부 예산 총선자금 유용사건, 이 후보 아들들의 병역면제 은폐의혹사건, 114평 호화빌라 3채를 둘러싼 국민적 의혹, 최규선씨 20만달러 수수 의혹 등이 바로 그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대통령 측근들의 비리가 이 지경에 이르도록 막지 못한 대통령 보좌진과 사정기관 책임자들은 응분의 책임을 느껴야 하며, 조금이라도 책임을 느끼고 양심의 가책이 있다면 국민과 대통령, 그리고 역사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이어 “대통령 아들들의 비리에 대해선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대통령 측근들의 비리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국민이 뽑아준 대통령의 헌법적 권위를 측근들이 사적 욕망의 도구로 악용했기 때문에 바로 국정의 근간을 뒤흔든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같은 어처구니 없는 비리행각을 미리 막지 못한 저와 민주당은 국민 여러분의 어떤 질책이라도 달게 받겠다”고 사과하고 “비리의 당사자들은 사법적 처단 뿐만 아니라 역사와 국민의 이름으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8.8 재.보선 및 대선을 겨냥한 노무현 대통령 후보측의 ‘탈 DJ’ 전략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는 서해교전 사태와 관련해 “북한의 성실한 조치가 담보될 때까지 민간교류와 인도적 지원을 제외한 정부 차원의 대북 지원은 재고되어야 한다”며 “지금은 대북포용정책의 진정한 성공을 위해 국민의 지지를 모으는 일이 더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이회창 후보가 북한 지도자들과 만나 한반도 평화에 대해 좋은 방안을 만들어보도록 권유하고 싶다”고 이 후보의 방북을 권유했다.
공적자금 문제에 대해 한 대표는 “‘예보채 차환발행동의안’ 선결처리에 한나라당이 협조한다면 동의안 처리 직후 국정조사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당 노무현 후보가 제안한 이회창 후보와의 회담을 즉각 수락할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후보회담 수락을 촉구했다.
마늘협상 파동과 관련, 그는 “어떻게 이러한 일이 발생할 수 있었는지 책임을 분명하게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