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부부 언제 어떻게 조사할까
盧 부부 언제 어떻게 조사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르면 다음주초…소환조사 불가피

노무현 전 대통령과 권양숙 여사는 언제 어떻게 검찰 조사를 받게 될까.

8일 검찰 등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권 여사가 돈을 받았다고 스스로 밝힌 것 이외에도 박 회장이 조카사위 연철호 씨에게 건넨 500만 달러의 `최종 종착지'가 아니냐는 의혹 등도 제기돼 있어 관련자 조사가 먼저 이뤄진 후 노 전 대통령의 `순서'가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검찰은 500만 달러의 출처로 알려진 박 회장의 홍콩법인 APC 계좌에 대해 본격적인 분석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돈 전달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에 대해 박 회장으로부터 별도로 3억원을 받은 혐의로 이날 구속영장을 청구할 예정이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 구속 여부가 결정된 뒤 돈 전달 과정을 본격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연씨와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조사가 끝나고 APC 계좌추적 작업이 마무리돼야 하기 때문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이르면 다음주 초쯤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노 전 대통령의 해명에 따르면 권양숙 여사가 갚지 못한 빚 때문에 박 회장에게 돈을 빌렸다는 것이라 돈 거래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서는 권 여사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하다.

조사 방식에는 서면조사와 방문조사, 소환조사가 있지만 소환조사 이외의 방법이 선택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서면조사나 방문조사를 할 수도 있고 과거 김영삼ㆍ전두환 전 대통령 등에 대해 이같은 방식의 조사가 이뤄진 적도 있기는 하지만 의혹이 제기된 돈 거래의 액수가 거액인데다 국민의 이목이 쏠린 사건인 만큼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게 대체적 의견이다.

게다가 노 전 대통령은 서울중앙지검에서 국가기록물 유출 사건을 수사할 때 방문조사를 검토한다는 보도가 나가자 "검찰이 굳이 조사를 하겠다면 방문할 이유가 없다. 출석하겠다"고 대응하기도 했다.

소환조사가 결정되면 대검 청사 내의 특별조사실인 1120호에서 우병우 중수1과장이 조사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세종증권 비리'로 구속된 노건평 씨가 이곳에서 조사를 받은 바 있어 형제가 나란히 같은 조사실을 거쳐가는 셈이다.

1120호는 지난해 4월 청사를 수리하면서 새로 마련됐으며 건평 씨가 특별조사실에 다녀간 `첫 번째 VIP'였다.

조사실의 면적은 약 51㎡로 조사실 중에서는 가장 넓고 화장실은 물론 샤워기와 소파 등의 간이 시설을 갖추고 있다.

전직 대통령 중 검찰의 첫 소환조사를 받은 이는 노태우 전 대통령이었으며 노 전 대통령은 1995년 11월 6공화국 비자금 사건으로 소환돼 또 다른 특별조사실인 1113호에서 당시 주임검사인 문영호 중수2과장에게 조사를 받았다.

당시 대검 청사 주변에는 외곽 경비를 위해 경찰 병력 5개 중대 500여명이 배치됐으며 민원들의 출입이 일시 통제되기도 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